농협경남본부·미곡종합처리장운영경남협의회, 정총

농협경남지역본부(본부장 이구환)와 미곡종합처리장(RPC)운영경남협의회는 지난 10일 농협경남본부 대의원 회의실에서 정기총회를 갖고 산지쌀값 안정을 위한 다각적인 판매전략을 마련해 추진키로 결의했다.
  
이날 정기총회에는 이구환 본부장, 조혁래 RPC운영경남협의회장(군북농협 조합장)을 비롯한 경남·부산·울산 지역 농협 조합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 RPC사업 결산보고’, ‘2017년 사업계획(안) 승인’에 대한 심의와 함께 RPC협의회 신규 임원 선출이 있었다.
  
RPC운영경남협의회를 이끌어 갈 임원에는 조혁래 군북농협 조합장이 회장으로 재선출 됐다.   
  
조혁래 협의회장은 “지난해 쌀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산지농협의 벼 재고량은 줄었지만 소비량 감소와 쌀값 하락으로 판매에 어려움이 많다”며 “쌀 판매 난항으로 산지농협들의 어려움이 큰 만큼 쌀 판매에 목표를 두고 전사적인 마케팅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발표된 통계청 산지쌀값이 전국평균 3만1911원(20kg기준)으로 전년보다 11.4%나 하락했다. 이는 1995년(3만143원) 이후 최저 수준으로, 쌀값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라 산지농협은 물론 농업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농협경남본부와 RPC운영경남협의회는 올해 △쌀 소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 전개 △브랜드 쌀 인지도 제고를 위한 각종 홍보활동 추진 △농협쌀 판매확대를 위한 신시장 개척 세일즈단 운용 △고품질 쌀 생산 및 유통활성화사업 추진 △비대면 판매(인터넷) 확대 등 쌀 판매확대에 포커스를 맞춰 사업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한편 농협경남본부는 이날 정기총회에 앞서 지역본부 1층 로비에 쌀 300포를 쌓고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농협쌀 판매운동’ 추진의 결의를 다짐하는 행사를 갖고 관내 음식점과 기업체 등에 대한 쌀 마케팅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