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개혁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문재인 정부는 출범과 동시에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가장 처음으로 업무 지시했다. 그만큼 일자리 문제가 최고의 국정 현안이란 점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현재 일자리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새 정부에서 전 부처는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모양새다. 좋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성장·고용·분배의 실현으로 새 정부 기조에 발맞추겠다는 것이다.

농업계 역시 문재인 정부가 궁극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일자리 창출을 통한 소득 주도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적극 화답하고 있다. 우선 농협이 지속 성장 가능한 농업과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 정책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범농협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했다. 산림청도 고부가가치의 신규 일자리를 발굴하고 귀농·귀산촌 활성화에 기여코자 ‘산림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제안 공모’를 실시하고 나섰다.

이처럼 농업계가 발 빠르게 일자리 창출에 기여키 위한 방안 마련을 모색하고 있지만 정작 일자리 위원회 구성에 농업계가 빠져 농업계가 소외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전에도 농업·농촌의 일자리 창출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조사·데이터 등을 통해 입증돼 왔고 농업계 전문가들도 여기에 주목해온 바 있다. 더구나 농업·농촌은 인력 부족난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에서 비춰볼 때도 일자리 창출과 충원이 그 어느 분야보다도 목마르다. 일자리 위원회에서 일자리와 관련된 전반의 이슈를 논의하는 만큼 농업계 인사의 참여가 한시바삐 요구된다.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 공급자 역할을 할 수 있는 농업계의 생각을 경청하고 이들의 목소리가 일자리 정책에 더 반영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