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공공 데이터로 제공된 전통향토음식DB(데이터베이스)가 카카오톡의 새로운 유통 플랫폼에도 활용, 공공 컨텐츠가 민간영역의 모바일 활용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향토음식 DB’는 다음, 네이버, 특허청 전통지식포털사이트 등에서 활용돼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데 기여해 왔다.

농촌진흥청은 모바일 콘텐츠 기업인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톡’ 신설 메뉴인 ‘장보기’에서 4월 말부터 활용이 가능한 전통향토음식DB를 제공했으며 데이터 수정 등을 거쳐 최근 본격 사용 중에 있다고 최근 밝혔다.

카카오톡의 ‘장보기’는 과일가게, 야채가게, 생활관련 물품 등이 대형마트와 연계돼 있어 식재료를 선택하면 다양한 조리방법이 제공되며 구매가 가능하다.

‘장보기’에서 수록된 음식은 한식, 양식, 퓨전음식 등 다양하며 농진청에서 제공된 DB는 전국의 지역별 특색있는 향토음식의 조리방법으로서 1400여종이 사진과 함께 서비스되고 있다.

‘전통향토음식 DB’는 국가차원에서 사라지고 있는 식문화 자원의 조사·발굴·통합을 위해 1999년부터 2005년까지 7년간 전국에서 조사한 자료로 지형적인 영향으로 다양한 재료와 조리법, 독특한 맛을 지닌 소중한 문화유산인 향토음식 3250종의 정보가 구축돼 있다. 그동안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koreanfood.rda.go.kr)에서 지역별, 음식 종류별 검색 기능 등을 제공했으며, 모바일의 식재료 구매와 연동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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