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17건 발생…지난해 이어 총 114억6600만원 손실
수협중앙회, 상시감사 대폭강화…경영책임자에도 책임 묻기로

 

사량수협에서 발생한 100억원대 횡령사고 이후에도 일선 수협의 내부통제는 여전히 미진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량수협은 2013년 경제사업 담당 직원에 의한 100억원 대 횡령사고가 발생하며 건실했던 조합이 적기시정조치 조합 신세로 전락한 바 있다.

이 사건 이후 수협중앙회는 경제사업을 전산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운용하고 있다.

이같은 관리노력에도 불구하고 일선 수협에서는 후진적인 사건·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수협중앙회가 최근 개최한 사고예방 대책회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와 올해 일선수협에서는 35건의 사고가 발생, 114억6600만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사고는 올해 들며 더욱 가파르게 증가했는데, 지난 한해동안 일선수협에서는 18건의 횡령 등의 사고가 발생, 36억9600만원의 손실이 발생했는데 올해에는 상반기동안에만 17건의 사고가 적발돼 77억7000만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문제는 이같은 사고들이 가장 기본적인 내부통제도 제대로 시행하지 못해 발생했다는 점이다.

실제로 전남에 위치한 A수협의 경우 조합직원이 조합의 계좌에서 1년 여간 10억원대의 공금을 횡령했으나 이를 적발하지 못했다.

분기 또는 반기결산 등에서 조합 계좌의 잔액증명서 등을 출력해 첨부해야하지만 해당 수협의 경영책임자인 상임이사는 이 조차도 확인하지 않은 것이다.

또한 이 조합에서는 과세유 매출로 카드사로부터 입금된 금액을 횡령하고, 조합의 재고자산을 부풀려 4억원대의 횡령사고도 발생, 수협중앙회에서는 상임이사의 직무를 정지시켰다.

또한 전남의 B수협은 수억원의 경비를 부당하게 집행한 직원이 적발, 해당 직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가 하면 부산의 C수협에서도 파출수납직원이 자금을 횡령하다 적발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 외에도 업무용 계좌에서 임의출금하는 사례와, 시재금 횡령, 재고부풀리기 등 간단한 내부통제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는 사고들이 빈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조합직원들 뿐만 아니라 조합장에 의한 사건사고도 이어지고 있다.

경남의 D수협은 40억원대 부당대출 등으로 조합장의 직무가 정지됐으며 강원의 E수협은 조합장이 직원과 공무원 폭행, 부적절한 자산매입 등으로 구속, 조합원 투표에서 해임됐다.

강원의 F수협은 조합장이 조합의 활어판매센터에서 운영자금을 횡령하다 적발돼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이 확정, 조합장직을 상실하기도 했다.

이처럼 일선수협에서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이유로는 비상임감사의 업무역량 부족, 내부통제방안 미이행, 관리감독 소홀 등이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선출되는 조합원 비상임감사의 경우 조합의 경영상황을 감시해야하는 중책을 맡게 되지만 일선 수협조합장이 자기사람을 앉히다보니 적극적으로 조합경영을 감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조합의 검사업무 담당자 역시 조합장 직속인터라 제대로 된 감시를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비상임감사가 서류를 통해 문제를 적발할 수 있을 정도의 역량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더불어 일선수협에서 경영책임자인 상임이사가 조합의 시재금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수협중앙회가 제시한 내부통제 방안 등을 준수하지 않은 사례도 빈발하고 있다.

이처럼 일선 수협에서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자 수협중앙회가 칼을 꺼내들었다.

일선수협의 사고 발생시 해당 직원뿐만 아니라 관리책임자에 대해서도 사고의 책임을 엄중히 묻는 동시에 내부통제 방안 미이행에 의한 사고발생시 경영책임자인 상임이사에게도 책임을 묻기로 한 것이다.

수협중앙회 조합감사실 관계자는 “일선 수협의 사건·사고로 발생한 손실은 모두 조합원들의 손실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데다, 심각한 경우 해당 직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로도 이어진다”며 “현재까지 발생한 사고사례 등을 고려해 일선 수협의 검사실에서 내부통제를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개선하는 동시에 중앙회 차원에서 상시감사를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더불어 내부통제방안을 이행하지 않아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서는 사고당사자는 물론이고 조합의 업무책임자, 경영책임자에게 까지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