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는 축산물 공급…복지 필요성 부각될 것

산업동물분야의 동물복지에 대해선 경제적인 부분을 고려할 수밖에 없어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며 연착륙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회 농어업정책포럼이 주최하고 농어업정책포럼 동물방역복지분과위원회(위원장 김준영)가 주관한 ‘산업동물분야 동물복지 농장 사회적 합의를 위한 토론회’가 지난 18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된 가운데 참석자들은 동물복지를 고려해야 한다는데 대체로 의견을 같이했다.

천명선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는 “최근 인간의 건강, 동물의 복지, 환경에 대한 영향 등이 부각되고 있고 역사적으로도 동물에 대한 학대나 무배려를 허용하는 철학이나 사회는 없었다”면서 “특히 최근 동물복지는 시스템과 과정이 가진 지속가능성에 대한 지표의 측면에서 부각되며 어느 정도 사회적 합의가 이뤄졌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조희경 동물자유연대 대표는 “동물복지에 있어서 사회적 합의가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너무 시장논리로만 흐르고 정부 정책이 축산업계에 대한 고려만 있어 공장식축산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면서 “동물복지를 하면 소비자들이 비싸게 동물복지 축산물을 소비할 수 있느냐는 식으로 모든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일은 이제 그만했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동물복지를 하더라고 연착륙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곽춘욱 ㈜건지 대표는 “식품유통부문에서 동물복지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것이 지금 세계적인 트렌드”라며 “산업부문에서 동물복지는 생산자,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구조로 갈 필요가 있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사치품에는 돈을 전혀 아끼지 않으면서도 축산물에 대해선 싼 것만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 인식의 변화도 중요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비욘 포크만 덴마크 코펜하겐대학 교수는 “동물복지 축산물 구입이 그렇게 엄청나게 비용이 드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최근 동물복지 축산물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는 보고 등 덴마크의 성공 사례가 한국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국회 농어업정책포럼 상임대표인 김현권 의원(더불어민주, 비례대표)은 “양질의 동물성단백질을 공급하는 가축에 대해 인간을 위해 희생하는 가축으로서의 복지를 당연히 생각하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며 “앞으로 동물복지의 당위성은 점점 더 그 필요성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