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수산물 유통혁신 로드맵

산지의 수산물 위생관리 강화와 어상자 규격화가 추진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5일 열린 제25회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수산물 유통혁신 로드맵(2018~2022)’을 보고했다.

이번에 수립된 ‘수산물 유통혁신 로드맵’은 수산물 유통의 관리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마련되는 수산물 유통발전 기본계획의 성격이다.

이날 발표된 로드맵에 따르면 전국 220개 산지위판장 중 33%(64개)가 시설연수 20년을 초과했으며 62%(121개)는 냉동·냉장 창고 등 수산물 위생관리시설이 전무한 실정이다. 또한 원물 중심이 유통구조와 산업의 영세성 등의 영향으로 유통환경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 가운데 소비여건은 인구 고령화와 1~2인 가구 증가 등의 영향으로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수산물 위생·안전성 강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따라서 해수부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보다 나은 수산물 유통체계 구축’을 비전으로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유통기반 조성 △수산물 유통단계의 고부가가치화 △수산물 수급조절을 통한 가격안정 도모 △수산물 유통산업의 도약기반 마련 등 4개의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먼저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유통기반 조성을 위해 수산물 양륙부터 배송까지 전 과정에서 위생시설을 갖춘 청정위판장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위판장의 위생관리기준을 마련한다. 또 소비지 전통시장의 수산물 위생관리 강화를 위해 수산물 위생·안전 매뉴얼을 보급하고 냉장보관 쇼케이스 등의 시설을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원산지 의무표시 품목확대와 단속 전담조직·인력확충을 추진, 수산물 원산지 표시제도 이행을 강화하고 수산물 이력추적관리 의무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수산물 유통단계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FPC(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와 대도시의 권역별 소비지분산물류센터로 전국단위 수산물 유통망을 구축하고 올해까지 수산물 저온유통실태를 조사, 저온유통체계 구축방안을 마련한다. 이와 함께 수산물 유형별 보관·유통기준을 마련해 저온 운송수단 지원도 추진키로 했다.

스마트 수산물 유통여건 조성도 추진된다. 자동 선별·포장·계량·정보처리시스템 등을 갖춘 스마트 위판장 모델 개발을 추진하는 동시에 지역별로 상이한 어상자와 소포장의 표준규격화와 플라스틱 어상자 개선을 추진한다.

수산물 수급조절을 통한 가격안정을 위해 가격안정관리 대상품목을 매년 지정, 정부비축과 가격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수산물 수급관리를 위한 정보기반 확충을 위해 올해부터 2020년까지 수산물 유통종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더불어 냉동·냉장식품 보관창고와 재고량 조사를 위한 법적근거 마련도 추진하게 된다.

신현석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수산물 유통혁신 로드맵을 통해 수산물 유통산업의 경쟁력을 높겠다”며 “또한 생산자·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유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계부처 등과 긴밀히 협력해 차질 없이 세부 과제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