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 컨설팅 등 상권에 실질적 도움 되는 정책 마련

[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정부가 최근 5년간 전통시장 살리기에 1조5000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투입했지만, 전통시장 상인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책의 전환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지난 24일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업무보고에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 제주 서귀포)은 “정부가 시설현대화, 시장경영혁신지원, 주차환경개선 등의 사업으로 2013년 2177억원, 2014년 2151억원, 2015년 3363억원, 2016년 3606억원, 2017년 3674억원 등 전통시장 활성화에 5년간 1조4971억원의 예산을 투입했지만 지역 상권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정부가 시설투자 예산에 집중해 전통시장 고유의 특색에 맞춘 경영 컨설팅 등 현장에서 요구하는 정책 반영에는 미흡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위 의원은 “지역상권의 근간인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서는 지역 시장이 저마다 지닌 고유의 특색을 반영해야 한다”면서 “현장과의 소통을 통한 실질적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통시장 현장에서는 그동안 정부의 예산 집행이 시설현대화나 주차환경개선 등에 집중된 것과 관련해 편의성 개선에 집중하는 정책만으로는 마트나 백화점과의 경쟁에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전통시장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현실적인 사업에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부가 전통시장 활력 제고를 위해 청년창업과 연계해 진행하고 있는 ‘청년몰’ 사업 등에 대해서도 참신한 아이디어에만 집중해 전통시장과 어우러지지 못하고 폐점하는 등 현장과는 괴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위 의원은 현장과 소통하며 시장과 점포의 특색을 살릴 수 있도록 중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제로화, 창업 점포 및 기존 점포에 대한 경영 컨설팅 등 실질적으로 상권에 도움이 되는 정책의 강화를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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