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가, 전국 10개 도시 현장 의견 수렴의 장 마련

[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일명 '100원짜리 원유'로 불리는 과쿼터 물량에 대한 지급체계 원상복귀와 함께 연간총량제를 회복하라는 요구가 거세다.

한국낙농육우협회가 지난달 23일부터 전국 10개 도시에서 현장 여론수렴을 위해 ‘낙농정책 순회교육’을 실시한 가운데 지난 11일 제주에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현장 낙농가들이 100원 짜리 원유와 연간총량제 회복을 요구하는 한목소리를 내고 있어 이에 대한 적극적인 논의가 요구된다.

낙농진흥회 이사회는 2015년 말 원유 감산정책의 일환으로 기준원유량 초과물량의 구입가격을 리터당 100원으로 지급하고 연간총량제를 중단키로 하는 것을 서면결의를 통해 의결한 바 있다.

당시 수급안정 회복 후 재논의 한다는 단서를 달았음에도 원유수급이 정상화 된 이후에도 100원짜리 원유는 사라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올해 원유생산량이 감소하면서 원유가 부족할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면서 과쿼터 물량에 대한 100원 지급이 낙농가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낙농진흥회 납유 농가가 상당수인 호남 지역에서는 이같은 목소리가 어느 지역보다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호남지역의 한 낙농가는 “폭염에 한파까지 원유생산량이 급감하는 가운데 100원짜리 원유 회복 문제는 수급 안정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하다”며 “낙농진흥회를 포함해 유업체 등 이해당사자간의 적극적인 논의를 통해 빠른 결론을 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낙농가들은 이밖에도 미허가 축사 적법화 문제와 관련해 지자체별로 다른 현장에서 발생한 문제를 지적해 실질적인 현장 의견 수렴의 장을 마련했다.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은 “협회는 농가권익대변이 최우선과제 이며, 순회교육 현장에서 제기된 회원농가 여러분의 의견을 협회 정책활동에 반영하겠다”며 “현장에서 제기된 100원짜리 원유 및 연간총량제 회복 문제, 미허가축사를 비롯한 환경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