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 유통비중 2022년까지 15% 늘릴 계획
지자체 푸드플랜 실행 가속화…'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 마련
상반기까지 공공기관 급식·선도모델 통해 중소농 소득 제고·일자리 창출 등 성과 달성키로

▲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이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살펴보고 있다.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단체급식·직매장 등을 통해 지역 내에서 소비되는 지역단위 유통체계(로컬푸드)가 단계적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로컬푸드 유통비중을 지난해 4.2%에서 올해 6%, 오는 2022년 15%까지 늘리겠다며 올 상반기까지 공공기관 급식 및 군급식(화천, 포천) 선도모델을 통해 중소농의 소득을 제고하고 일자리 창출 등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나주 혁신도시 내 전 공공기관(14개)으로 로컬푸드 공급 대상을 늘리고 가공식품을 포함한 품목·물량 및 출하농가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 수요량 분석을 통해 참여 농가를 확대함으로써 품목별 기획생산체계를 마련하고 가공식품 공급을 위한 사회적 기업 등도 육성할 계획이다.

▲ 군장병들이 로컬푸드로 조리된 군급식을 먹고 있다.

군급식 부분에서는 로컬푸드 확대 추진 계획을 확정하고 지역 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해 신규 생산 가능품목 선정 및 지역 중소농 중심의 농가 조직화를 꾀한다.

이를 통한 소득증대, 유통비용 절감 등 로컬푸드 공급 효과 실증 분석을 올 하반기에 진행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경영평가 지표에 로컬푸드 구매실적을 추가하고 군급식 관련 협정서(국방부-농협)에 지역농산물 의무비율을 반영한다.

국방부와의 협조를 통해 군급식에 로컬푸드 공급이 확대되도록 군납 초기부터 이어진 단지장제도((일정 수수료(3~6%)를 받고 농가관리, 납품농산물 수집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중간유통체계) 폐지도 추진한다.

공공급식을 마중물로 로컬푸드 소비체계를 전국적으로 확산한다.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지난해 8개→올해 20개)을 독려하고 올 상반기에 지자체 공무원의 인식제고를 위한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지자체를 중심으로 생산자대표·수요처 등이 참여해 가격·공급 규모 등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민·관 거버넌스 체계도 마련한다.

민간의 다양한 로컬푸드·직거래 우수 모델도 발굴한다. 우수모델 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경영 컨설팅·대국민 홍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산발적으로 생산되는 로컬푸드를 소비자에게 적기에 공급하기 위해 농가 조직화 등을 추진하는 먹거리 관련 사회적경제 조직도 육성한다.

뿐만 아니라 지역 먹거리 종합전략(지역 푸드플랜)의 원활한 추진으로 로컬푸드 직매장, 지자체·공기업 구내식당, 학교급식 등을 중심으로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지역 내에서 공급·소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도 도모한다.

농식품부는 지역 푸드플랜을 확산코자 지난해 2월 4개 유형별, 9개 지자체를 선정해 지역 유형별 맞춤형 푸드플랜 기초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의 푸드플랜 실행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급식지원에 관한 표준조례안’과 전북 완주 등 푸드플랜 추진 사례를 종합한 ‘푸드플랜 관련 사업장별 운영매뉴얼’을 제작·배포했다.

지자체의 푸드플랜 실행을 가속화하기 위해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을 마련하고 푸드플랜과 연계가 가능한 농림축산식품 재정사업을 모아 패키지 형태로 지원한다.

패키지 지원사업은 지역별 자원현황 등을 고려해 생산·유통·가공·소비에 필요한 시설과 운영 프로그램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 7개 사업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12개 사업으로 확대한다.

농식품부는 패키지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할 지자체를 선정키 위해 지난 4일까지 사업신청(사업 신청을 위해 지자체에서 먹거리 종합계획, 5개년(2019~2023)사업계획 등을 포함한 사업신청서를 작성, 제출)을 받았으며, 공개심사를 통해 지자체를 선정한 후 5년 동안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패키지 지원사업은 농림축산식품 사업에서 처음 시도되는 사업으로 지자체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지난달 19일 지역 푸드플랜 정책 컨퍼런스에서 사업설명회가 열렸다. <이 기사는 농식품부 협찬으로 작성됐습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