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일방적 시설현대화 이전 추진 논란
그린벨트로 묶여 있는 예상 부지 이전 적어도 10년 정도 소요될 듯
현재 확보된 예산 사용 어려워
시설현대화 사업비 받기 위해 또 다시 공모해야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시설현대화사업 대상자로 선정된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에 대해 시가 당초 계획과 달리 이전 검토의사를 밝힘에 따라 논란이 일고 있다.

구리도매시장 유통인, 농식품부, 구리시에 따르면 구리농수산물공사는 2017년 농식품부가 공모한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에 도매시장 산물동 재건축, 다목적 경매장과 소분포장 신축, 저온저장고 리모델링 등을 사업대상으로 570억원 규모의 시설현대화 계획서를 제출했다.

구리도매시장은 이후 농식품부에서 주관한 서면평가 및 현장평가에서 현대화 필요성이 인정돼 시설현대화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를 통해 기획재정부에서 국비 지원 사업계획이 확정되면 3년에 걸쳐 시설현대화를 추진할 계획이었다.

이후 기재부에서 시설현대화사업 정부지원 예산을 총 사업비의 30%로 결정했지만 최근 구리시가 노후화 된 건물과 화재 발생 우려, 유지보수비 증가를 이유로 현 인창동에서 사노동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시장 내 유통인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시 측에서 단 한 번도 도매시장 이전과 관련된 사항을 논의한 바 없으며 관련 용역도 진행하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인 이전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유통인들은 “그린벨트로 묶여 있는 예상 부지 이전에는 적어도 10년 정도의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도매시장과 관련된 중장기 대책 수립은 없었다”며 “출하자, 유통인, 시장종사자의 의견 없는 이전 계획은 개설자가 도매시장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특히 2017년 시설현대화 계획서는 현 공간에서의 재건축과 일부 신축이었기 때문에 이전에는 이 사업 예산을 사용할 수 없다. 시설현대화 사업비를 받기 위해서는 다시 공모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기재부가 시설현대화사업 정부 지원 예산을 없애고 개설자의 저리융자비율을 늘리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이전을 할 경우 사업 예산 지원은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유통인들은 “어렵게 받은 시설현대화사업 예산을 시가 사용할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며 어느 누구와도 논의, 협의조차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구리시장의 의중을 알 수 없다”며 “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잘못된 행정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고 현 시장 내에서 시설현대화사업을 하루 빨리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당초 재건축으로 시설현대화사업 방향이 결정된 상황에서 시가 왜 이전 추진 의사를 밝혔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농식품부에 제출한 사안과 다르게 시설현대화를 추진할 경우 현재 확보된 예산은 사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구리시 관계자는 “지난달 22일 경기도 시장·군수 협의회에 참석해 이전과 관련된 사항을 설명했으며 타당성 검토를 진행한 뒤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그린벨트 해제 등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겠다”며 “현 구리도매시장은 유지보수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악취 등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