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자들 "나몰라라"…시설현대화 사업, 수포로 돌아가나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上) 시장 내부 시설 변화돼야
(中) 개설자 무관심, 시장 침체 야기
(下) 구리도매시장 활성화 방안은

1997년 설립 이후 2017년까지 연평균 9.9% 성장하고 있던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이 최근 몸살을 앓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구리도매시장 유통인, 구리농수산물공사에 따르면 구리시는 2017년 구리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을 일부 시설 신축·재건축으로 결정하고 사업 계획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구리시는 최근 농식품부 시설현대화 사업대상자로 선정돼 정부 예산을 지원 받을 수 있음에도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는 뜻을 나타냈다. 뿐만 아니라 쓰레기와의 전쟁을 선포한 후 산물동의 경우에만 개선이 됐을 뿐 경매장 내 환경은 기존과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여기에 사모펀드가 구리청과를 인수함에 따라 도매시장 이미지 하락 등의 우려는 구리도매시장 활성화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구리도매시장의 현 상황과 문제점,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짚어봤다. <편집자 주>

# 시설현대화 당초 계획은 어디로...

구리시는 2017년 4월 농식품부가 공모한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에 도매시장 산물동 재건축, 다목적 경매장·소분포장 신축, 저온저장고 리모델링 등을 골자로 한 570억원 규모의 시설현대화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이후 사업대상자로 선정되며 노후 시설물 재건축과 물류기능 확충 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최근 노후화된 건물과 화재 발생 우려, 유지보수비 증가, 인근 주민 민원 쇄도 등을 이유로 현 인창동에서 사노동으로 이전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공공연히 밝혔다. 이 같은 입장이 발표되자 구리도매시장 종사자들은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시설현대화를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대외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던 유통인들은 시의 알 수 없는 판단에 울분을 토했다.

구리도매시장 유통인들은 “농식품부에서 시설현대화사업 지원을 받을 수 있음에도 시가 무슨 생각으로 이전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는지 알 수 없다”며 “시는 유통인들의 반발이 심해지자 시설현대화 지원 예산을 사용하기는 할 것이라는 당최 이해할 수 없는 말만 일삼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동안 이전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이 단 한 차례도 이어지지 않았으며 예상 부지가 그린벨트 지역인 점은 종사자들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들은 “농식품부에 제출한 사업계획서와 달리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할 경우 예산을 지원받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시설현대화사업 계획도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며 “정치적인 생각으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는 공영도매시장을 이용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 비가림시설 불법시설물로 전락

현재 불거지고 있는 또 하나의 문제는 중도매인의 점포 비가림 시설이 불법시설물로 낙인찍혔다는 점이다. 내부 시설 부족과 농산물 부패 등에 대한 우려가 나오자 비가림 시설 확충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고 구리시와 구리농수산물공사도 공감했다. 그러나 중도매인들이 자비를 들여 설치한 후 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어 불법시설물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구리농수산물공사와 구리시의 약속을 믿었던 중도매인들은 철거를 해도 법적으로 얘기할 수 없는 상황이다.

중도매인들은 “자투리 공간의 비가림 시설 건립에 공감대를 나타냈던 관계자들은 지금은 나몰라라하고 있다”며 “유통 시장 환경 변화는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지만 구리도매시장은 이 속도에 3분의 1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익명을 요청한 도매시장 관계자는 “구리도매시장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몇 년 전부터 구리농수산물공사와 구리시가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개설자인 시와 관리조직인 구리농수산물공사의 다른 목소리는 시장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