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 팜한농의 고랭지 배추 품종 '태광배추'

팜한농의 고랭지 배추 품종 ‘태광배추’와 짭짤이 토마토 품종 ‘탐스런토마토’가 주산지 재배농가들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태광배추는 고랭지 여름배추 재배부터 추석용 조기 가을배추 재배도 가능한 반포피 원통형 품종이다. 매우 진한 농록색의 외엽에 표면 광택도 우수해 포전매매 시 유통인들의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는 외형을 자랑한다. 내엽은 진한 노란색이 중륵이 얇고 엽수가 많아 김치가공공장의 선호도도 높다.

여름재배의 필수조건인 내서성도 뛰어나 고온에서도 우수한 결구력을 보인다. 바이러스와 뿌리혹병에도 강한 저항성을 보인다는 장점이 있다.

▲ 짭짤이토마토 품종 '탐스런토마토'

탐스런토마토는 품질이 균일해 상품과 비율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대저 짭짤이토마토용인만큼 맛이 우수하며 다른 품종보다 숙기도 빠르다.

숙기가 빠른 만큼 파종을 일찍 하면 파종기 쏠림현상으로 인한 홍수출하를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착과성이 양호한 조생종으로 개화와 착색도 빠르다.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TYLCV)병과 잎곰팡이병에 강하며 잎이 작고 절간이 짧아 저단 밀식재배에 적합하다.

부산 대저동에서 짭짤이토마토를 재배한 손진욱 농업인은 “지난해 ‘탐스런토마토’를 선택한 덕분에 재배가 수월했다”며 “병에 강하고 초세가 좋아 재배 안정성이 뛰어나고 다른 품종보다 당도가 높아 맛도 좋아 아주 만족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