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창동 기자] 

충남도(도지사 양승조)가 여성농업인의 지위향상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정책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는 양승조 도지사의 저출산·고령화 극복 정책과 맞물린 농어촌 여성정책 강화로 볼 수 있다. 이 문제에 관한한 도의회 쪽에서는 양금봉·김명숙 의원(더불어민주, 서천·청양) 등 2명의 의원이 각별한 관심을 갖고 맹활약하고 있다.

충남도는 이들 의원의 발의로 여성농업인 복지향상에 관한 조례개정을 통해 연 15만원이던 행복바우처 비용을 2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고, 농촌여성 작업단을 운영케 하는 등 가시적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지난 3월 27일 덕산 리솜스파캣슬에서 열린 충남도 농정국의 ‘여성농업인이 행복해야 농촌이 산다’ 정책포럼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여성복지 사무관 등 관계자와 학계, 농업인단체, 지역 시·군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사례발표와 토론을 벌였다.

충남도가 이날 대규모 포럼을 가진 것은 지금 추진하고 있는 여성농업인 직업역량 강화나 학습조직 활성화, 교육도우미 지원, 행복카드(바우처) 지원과 복지문화 서비스 제고를 좀 더 내실 있게 하고 더 나은 정책을 개발해 농촌 여성주민의 힘이 되게 하자는 것으로 보인다.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는 “충남도는 이미 3농정책 추진을 통해 로컬푸드나 친환경 농산물 생산, 학교급식 확대 등 타 지역보다 앞서나가고 있다”며 “하지만 상대적으로 낙후되거나 열세를 면치 못하는 농촌지역 주민, 특히 노인과 여성복지 향상에 더 힘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추 욱 농정과장의 발표에 따르면 충남도는 2018년 현재 전국평균 고령화율 42.5%보다 4% 정도 높은 46.4%를 보이며 농가인구 51%가 여성농업인으로 나타났다. 충남은 특히 노인자살율도 높은 지역으로 알려졌다.

충남도는 올 들어 기구 조직개편을 통해 여성과 청년농업인 전담 정책팀을 신설했다. 3농정책위회회조직도 개편하고 농협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력관계를 강화해 여성농업인의 행복한 삶터,일터,쉼터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각종 정책기구나 위원회에 여성참여 비중을 넓히고 여성후계자 우선선발, 소규모 창업 지원 등 양성평등 농업정책을 이끄는 한편, 농가도우미 지원과 농촌마을 급식소 확대, 농작업 지원단 확대 등 실질적인 지원정책을 더 늘릴 계획이다.

한편 충남도는 롯데가 지원한 50억원에 충남도 예산 50억원을 합친 100억원을 향후 5년간 청년농업인을 육성하는데 쓰기로 하고 올해부터 선발된 청년 1인당 4000만원의 창업농 지원 자금을 주기로 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