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불평등 여전
직업적·경영주·노동가치 인식 제고
전담팀 구성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농업에 있어 여성농업인의 비중이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여성농업인을 위한 맞춤형 정책 추진에 나선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7일 2018년 여성농업인 실태조사 결과 발표와 함께 여성농업인 전담팀 운영 등 특화된 정책을 발굴·추진하겠다고 밝혔다.

5년만에 실시된 2018년 여성농업인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농업인 본인의 직업적 지위를 공동경영주나 경영주로 인식하는 비율은 38.4%에 불과했고 10명중 8명은 남성과 비교했을 때 여전이 낮다고 답했다. 따라서 양성평등 교육과 여성농업인의 노동가치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여성농업인들은 농산물 유통·판매분야에 관심이 커 유통·판매 관련 교육프로그램의 확대 필요성도 제기됐다. 실제 여성농업인이 농업경영과 관련해 참여하고 있는 분야로 ‘판로결정’이 57.6%로 가장 높았고 농사기술 및 판매 정보(56.1%), 농작물 규모·종류 선정(41.7%)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농업인의 88.5%가 농촌에 계속 거주할 의향이 있었으며, 농사일이 힘들거나 문화생활이나 교육여건이 취약해 향후 농촌을 떠나고 싶다는 의견은 8.4%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농촌생활이나 농업활동의 어려움 이외에 당면한 어려움으로 ‘농사일에 체력이 부족’이라는 답변이 32.8%로 가장 많았고 ‘농사와 가사병행’ 24.5%, ‘농기계 및 시설 사용’ 16.1%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여성농업인을 위해 시급해 해결해야할 과제를 묻는 질문에 ‘과중한 노동 경감’이라는 답변이 24.2%로 가장 높았고 ‘복지시설·제도확대’ 22.5%, ‘경제·사회적 지위 향상’ 17.6%, ‘보육·교육시설확충’ 16.8% 순으로 집계됐다.

농식품부는 이같은 조사 결과를 통해 농업·농촌 분야에서 여성농업인의 지위에 대한 인식제고와 전문 경영인 역량교육, 현장의 정책 체감도 제고 등이 필요함을 확인함에 따라 여성농업인의 정책 수요에 부응하고자 올해 상반기내에 여성농업인 전담팀 신설을 추진키로 했다.

신설되는 여성농업인 전담팀은 정부 및 관련 위원회에서의 여성 위원 비율 향상, 취·창업 및 경영 교육 프로그램 운영, 여성농업인 정책 체감도 향상, 다문화 여성에 대한 정착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에 대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조재호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은 “이번 실태조사 결과는 향후 제5차 여성농업인 육성 기본계획 수립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겠다”며 “앞으로 여성농업인의 농업·농촌에서의 역할 증대와 여성농업인을 위한 특화 정책을 마련해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