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오리산업이 휴지기제 여파로 오리계열업체 적자에 따른 오리 사육수수료 인하로 직격타를 맞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의 오리농가들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실시된 오리 사육제한, 일명 휴지기제 실시 이후 대상 농가들은 휴기지가 종료됐음에도 오리 사육을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병아리 수급 비상으로 계열사에서 병아리를 공급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상은 휴지기 이후 계열업체들의 적자가 늘어나면서 오리 사육마릿수 자체를 줄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전남의 휴지기 대상이었던 한 오리농가는 휴지기 종료 후에도 휴지기에 포함됐던 농가라는 이유로 계열업체에서 외면당했다.

영암에서 3만마리를 사육하는 이 농가는 “계열업체가 휴지기 대상 농가는 올해도 휴지기를 시행하면 사육이 제한될 것이기 때문에 사육농가에서 제외시켰다”며 “다른 계열업체들도 마찬가지로 휴지기가 종료됐지만 병아리를 입추시켜주지 않아 오리 사육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계열업체들은 농가에게 지급하는 사육 수수료도 인하한 상태다. 오리 생체 기준 kg당 80~100원 가량을 인하, 농가소득은 10%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계열업체의 한 관계자는 “휴지기를 대비하기 위해 오리계열업체가 오리고기를 대거 비축했으나 AI(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지 않으면서 비축량이 전혀 소진되지 않아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며 “또한 오리가격이 내려가 현재도 원가 이하로 판매하고 있는 상황으로 현재는 병아리 수급이 어렵지만 오는 6월 말부터 병아리가 늘어나 7월부터 공급량도 많아지면 이중고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오리업계는 이같은 휴지기 여파에 대해 정부가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전영옥 한국오리협회 부회장은 “계열업체의 사육수수료 인하는 농가들도 상생차원에서 합의한 부분”이라며 “휴지기 여파로 업계가 어려워지면서 계열업체와 농가가 한마음 한뜻으로 자구책 마련을 위해 애쓰고 있지만 정작 정책을 쥐고 있는 정부는 뒷짐만 지고 있다”며 휴지기와 관련한 빠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