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하은숙 기자] 

충남 농촌지역에 평생교육을 위한 평생학습관 건립 필요성이 제기됐다.

김명숙 충남도의회 의원(청양)은 지난 11일 제312회 정례회 도정질문을 통해 충남 농어촌지역에 맞는 교육정책 발굴 및 도민의 균형 있는 평생교육을 위한 평생학습관 건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농어촌지역 작은 학교를 살리는 정책에 소극적이었다며 제도 개선의 시급성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농어촌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에 대해서는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그중 30~40대의 젊은 가정이 자녀의 교육을 위해 대도시나 인근도시로 떠나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언급했다.

이어 “현재 충남도내에는 학생수 50명 이하의 소규모 학교가 120개 초등학교, 45개의 중학교가 있는데 작은 학교를 살리면서 젊은 가정이 정주할 수 있도록 충남도와 교육청은 충남특색을 살린 교육정책을 발굴해야 한다”며 “도시지역 학생들이 한 학기 이상 농촌, 산촌유학을 올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언급했다.

농어촌지역 작은 학교를 살리는 정책의 제도 개선과 시급성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최근 3년간 도교육청으로 매년 가는 법정전입금이 3000억원이 넘는다”며 “이중 도시지역 학교신설 등 도시지역으로 많은 예산이 투자되지만 농어촌학교 교육활성화 지원으로는 매년 평균 25억원의 상당히 적은 금액만 투입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의원은 초·중등 교육에 관한 부분뿐 아니라 시·군간 균형 있는 평생학습 정책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15개 시·군 중 정규대학과 충남도·도교육청의 평생교육원이 없는 보령,서천, 부여, 금산, 태안 등의 도민은 타 지역에 비해 평생교육의 혜택이 적다”며 “도민들에게 균형 있는 평생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끔 충남도립대에 평생학습관을 건립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