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익조 안동대 교수

[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 

2019년 7월 기준 세계 인구는 약 77억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인구의 급증은 1인당 농지면적에 영향을 줘 1960년대 세계 1인당 경지면적이 평균 1.13ha에서 2030년 33%의 수준인 0.32ha로 감소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세계 식량 위기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국내 농산업의 경우 기상재해, 농업의 고령화 및 탈이농 현상의 지속으로 30대 이하 청년 농가경영주는 2000년 9만1516명에서 2014년 9947명으로 89%가 감소해 한국 국민의 식량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판단된다.  

FAO(유엔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농업은 식량안보와 더불어 도시화의 완화라는 사회적 기능, 전통문화의 계승과 경관이라는 문화적 기능, 생물다양성의 유지라는 환경적 기능 및 공동체의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경제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매우 중요한 산업이다.

이러한 국가 핵심 산업의 지속적 유지와 발전을 위해서는 기존농업의 가치계승과 더불어 세계적 혁신기술의 도입을 통한 농업의 새로운 플랫폼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급변하는 세계 속에서 국내 농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 혁신기술의 도입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이다.

우리나라는 2017년 정부합동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에 따라 스마트팜 개발과 보급, 지능형 농업로봇 개발 및 농수산물 수급예측 및 데이터 활용을 선정했다.

하지만 국내 농업현장에서의 스마트팜은 몇몇 시설재배 작물에 국한돼 있으며 이 시스템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선진국의 제품으로 구성돼 있다. 
 

국내 스마트팜 관련 제품의 개발 또한 이미 시작됐으나 현장의 적용과 이용의 측면에서는 아직 현장검증이 부족한 측면이 있어 실용적으로 적용되기에는 아직 부족한 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국내 농산물의 경우 해외와는 다른 재배환경뿐만 아니라 국내 소비자들의 높은 품질기준에 부합돼야 하므로 해외 선진 스마트팜 시스템의 도입을 통한 성급한 스마트팜 혁신기술의 확산보다는 국내의 현장 맞춤형 스마트팜 기술개발이 무엇보다도 절실한 실정이다. 
 

스마트팜 기술은 농업과 ICT(정보통신기술) 및 메카트로닉의 융합이 반드시 필요하다. 세계 최고 수준의 ICT기술을 빠르게 접목한다면 국내 스마트팜 기술은 세계적 일류기술로 성장할 것이다.

하지만 농산업의 규모는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작아 실질적 농산업의 4차 산업혁명 추진을 위해서는 국가의 제도적 지원이 절실하다.

최근 국내 스마트팜 발전을 위한 2곳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이 조성돼 가고 있으나 이를 위한 교육체계 및 구조와 타 사업과의 융합적 연구지원은 아직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벌어지고 있는 일본과의 경제상황을 고려하여 보면 국내 농산업의 4차 산업혁명은 국내 기술력 확보를 위한 기초기술 개발을 굳건히 구성하고 이를 근간으로 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다시 말해 농산업의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하나인 스마트팜을 위해서는 반드시 국내 농산물의 다양한 빅데이터 구축과 농학 및 공학 등의 융합기술 개발과 운영인력 구축을 우선적으로 준비하고 이를 통해 국내 농산업을 혁신하며, 향후 이 기술들을 바탕으로 한국 스마트농산업 기술을 세계로 수출할 수 있는 토대를 지금부터 준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