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 의원 주최 토론회
비산문제 근본 해결
제도적 정비 필요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지난 1월 PLS(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가 전면 시행된 이후 농업 현장에서는 농약(작물보호제) 사용과 관련해 비의도적 농약오염에 대응한 개술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만희 의원(자유한국, 영천·청도) 주최,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주관으로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의 실태와 바람직한 정책 방향 모색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PLS 전면 시행 이후 비의도적 오염방지 등 대책이 미흡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정대환 한농연 영천시연합회장은 “PLS 시행 이후 9개월여가 지나고 있지만 비산문제나 이상기후에 따른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은 부족했다”며 “비산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방안 제시와 수확기에 임박해서도 사용할 수 있는 농약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인선 전남대 교수도 “비의도적 농약오염 관리를 위해 비산 경감 신제형 농약과 살포장비, 노즐, 드론살포용 농약, 농약성분 분석·판별기술 등의 개발과 살포기술 전문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PLS와 관련해 현장에서 비의도적 농약오염에 의한 위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대응연구와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현장의 목소리에 김봉섭 농촌진흥청 농자재산업과장은 “농약 부족 해소를 최우선으로 보완대책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며 “농업 현장의 애로사항에 대해 지속 발굴·개선해 나가는 동시에 소비자 등을 대상으로 한 제도 홍보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