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지 주변 돼지 구매해
발생 예방도축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접경지역 북한에서의 방역도 필요
국제기구 통한 방식도 고려해야

[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경기 파주, 연천, 김포에 이어 인천 강화 등지에서 잇따라 발생하면서 1차 방역대인 경기 북부권역을 어떻게 사수해 내느냐가 ASF 조기 종식 여부를 판가름하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범정부적인 총력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따라 국회에서도 방역 대책 강화를 위해 예방 도축, 남북 공동방역 실시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9월 27일 국회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대책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ASF 확산 방지를 위한 범정부적 총력대응 체제 구축을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해찬(더불어민주, 세종) 당대표를 비롯한 특위 소속 의원들과 농림축산식품부·국방부·통일부·행정안전부·환경부 정부 관계자, 축산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대표는 “정부가 범정부적 총력대응 체제를 구축해 더 이상의 확산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며 “발생 지역 주변 지역에 있는 돼지를 구매해 도축하는 예방 도축과 같은 방법을 포함해 가용한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 천안을)은 “현재 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방역활동에 더해 접경지역인 북한에서의 방역도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며 “현재 북한에 남북 간 공동 역학조사와 방역에 대한 요청을 한 상태지만 북측은 어떠한 답변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2007년 구제역이 발생했을 때 남북 간 실무 협의를 진행한 이후 총 26억원 상당의 질병 진단장비와 방역 약품 등을 지원한 사례가 있는 것처럼 이번에도 남북이 ASF 확산을 막기 위해 반드시 힘을 합칠 수 있도록 이끌어 내야 한다”며 “직접 지원이 어렵다면 국제기구나 국제비정부기구 등을 통한 간접지원 방식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시흥을)은 “더 이상의 확산을 막기 위한 사전 방역 강화를 위해 특별교부세 지원 확대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살처분 농가에 대한 보상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당정 간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당정이 논의할 보상 지원에는 소득안정 자금, 생계안정 자금, 살처분 보상금 등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