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산림청은 지난 9월 25일 국민과 지자체, 유관기관 등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산림정책 소통체계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대책에는 5개 소통주체(국민·산림청·지자체·유관기관·협회 및 단체 등) 대상별 중점 추진과제 등이 제시됐다.

소통주체별 추진과제를 살펴보면 먼저 산림청은 현장과 소통하는 행정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국민으로 구성된 정책 패널을 늘릴 계획이다. 국민들의 산림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 수요를 파악, 정책 수립에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다. 국유림 경영관리나 벌채 등의 산림사업에 국민이 참여하는 현장 모니터링단도 운영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저감 등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국민 참여형 의사결정 모델도 발굴한다.

산림청은 스스로 소통하는 조직으로 변화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를 위해 직원 간 수평적·능동적 소통문화를 확산하기로 했다. 현장 체감도가 높은 산림정책을 실현하고자 직원의 역량교육도 강화한다. 또한 산림청 소속기관의 잦은 현장·비상근무와 인력부족을 해결하고자 정보화 기반 업무체계를 확립해 업무 부담을 줄여 나간다는 입장이다.

지자체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선 산림청과 지자체 간 실무자들의 인사교류를 확대한다. 또한 ‘시·군 산림계획’, ‘산촌거점권역 특화발전계획’ 등을 수립한 지자체에 예산 지원을 확대해 지자체 주도의 지역 산림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산림분야 공공기관과 산림조합 등 유관기관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선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분야별 협회와 단체 간 상시 소통채널을 구축한다. 또한 빅데이터 기반의 서비스플랫폼을 구축해 산림유과기관의 정보가 모여 공유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산림조합의 전국적인 조직과 인력을 활용해 임업인은 물론 국민 개개인과의 접촉빈도를 높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도 강화해 나간다.

아울러 임업·복지 등 분야별 협회와 단체들과의 정기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소규모 단체들의 자립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조직 내부적으로는 수평적 소통을 기반으로 산림행정을 혁신하고, 이를 바탕으로 민·관 협업과 국민참여를 확대해 산림분야 당면 현안들을 해결해 나가겠다”며 “산림청은 사람중심 산림정책을 적극 추진하며 숲 속의 대한민국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