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농가 재입식 어려워
관련업계 어려움도 가중
영업손실 보상 정책 마련돼야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연천과 철원지역 야생멧돼지에서도 연이어 확인되면서 관련 농가는 물론 도축장, 동물약품 등 업계 피해가 전방위로 확산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ASF가 발생한 파주·김포·강화·연천 등 경기 북부 권역의 양돈농가들은 ASF 발생에 따라 재입식조차 어려워 소위 ‘사형선고’를 받은 상황과 진배없다고 토로하고 있다.

심공섭 대한한돈협회 강화지부장은 “멧돼지를 잡고 집돼지를 잡았어야 했는데 ASF 발생 초기 정부가 특단의 조치를 취한다고 집돼지 강제매몰을 해놓고 현재 적절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강화지역은 물론 경기 북부권 발생지역 모든 양돈농가가 막막한 상황”이라며 “우선 생활비라도 조기에 지급하고 재입식 지연기간 발생하게 될 영업손실을 보상하는 정책도 조속히 마련해 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양돈농가의 경제적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도축장, 동물약품, 기자재 등 관련업계의 어려움도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동물약품업계 관계자는 “살처분·매몰한 농가 등으로 인해 경기 북부권 영업이 사실상 중단된 상황”이라며 “영업은 고사하고 대금을 받을 수도 없는 상황인데 ASF가 야생멧돼지에서도 잇따라 발생하면서 앞으로 장기화가 우려돼 소독제를 제외하곤 대부분의 동물약품 매출에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도축업계의 한 관계자도 “발생초기 경기 북부권, 남부권, 강원 북부권, 남부권으로 구분해 차단방역이 강화되면서 특히 경기 북부권 도축장들은 단기간 물량을 확보했지만 앞으로 문을 닫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면서 “전국적으로도 일시 이동중지 조치가 원칙에 입각해 내려졌는지를 따져 향후 적절한 보상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이 ASF가 집중 발생한 경기 북부권 외에도 경북 등 일부 지역의 경우 상당기간 시·도별 이동제한 조치가 내려지면서 생축출하, 가축분뇨 등 관리에 어려움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지역 양돈농가는 “ASF가 발생한 경기 북부권은 당연히 농가의 어려움이 클 수밖에 없어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면서도 “ASF 비발생 지역의 경우는 충분한 역학관계 없이 반입, 반출을 상당기간 묶어 두고 있어 출하지연에 따른 도매시장 가격 하락과 가축분뇨처리 등에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5일 발생 농장과 예방적 살처분 농장에게 살처분 보상금을 시가로 지급하고 생계 안정을 위해 최장 6개월까지 축산농가 평균 가계비 기준으로 최대 337만원을 지원하되 다만 재입식이 늦어질 경우 지원기간 연장방안을 적극 검토하는 등 ASF 방역에 따른 농가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