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ASF 대응 긴급 전문가 간담회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재입식 지연에 따른 보상과 사육돼지·야생멧돼지 방역권한 일원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대한한돈협회는 지난 16일 ‘정의당 ASF대응 긴급 전문가 간담회’에서 야생멧돼지 폐사체에서 ASF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검출되는 상황에서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하태식 대한한돈협회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약 35만마리에 이르는 야생멧돼지의 개체수를 1/3로 조절해야 한다고 정부에 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부에서 반대를 했지만 최근 멧돼지 폐사체에서 바이러스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멧돼지를 잡는 것보다 폐사체 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보며 미리 울타리를 설치한 후에 수렵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 회장은 이어 “지금까지의 상황을 볼 때 야생멧돼지 관리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일원화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면서 “유럽에서도 수의담당자가 권한을 갖고 책임감 있게 일하는 만큼 멧돼지 관리 지휘권을 농식품부 방역정책국 쪽으로 일원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간담회에선 ASF가 국내에서 첫 발생한 만큼 ASF 조기 해결을 위한 법적·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준영 (사)농어업정책포럼 동물방역복지분과 위원장은 “ASF에 대한 초기 대응은 잘한 편이지만 결국 북한까지 포함하는 범정부 차원의 대응이 요구된다”며 “남북공조나 보상, 재입식, 경기 북부권 농가들의 다수를 위한 소수의 희생 등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현일 한국양돈수의사회 ASF비상대책 센터장은 “접촉감염인 ASF에 대한 살처분 범위가 논란이 있을 수 있는데 정부는 좀 더 강력한 대응을 하다보니 3km까지 했지만 500m 살처분으로도 ASF 발생을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다”면서 “ASF 바이러스의 생존력 등 특성 등을 감안할 때 살처분한 농장의 철저한 소독 등 관리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그동안 국회가 일할 조건이 안 돼 제대로 못했는데 방역대책부터 피해농가 지원까지 정확하게 정리해서 책임감 있게 일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