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농업인단체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임산부 4만5000명에게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1년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을 위한 예산이 차질없이 확보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환경농업단체연합회 등 시민사회농업인단체들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의견서를 국회에 최근 전달했다. 이는 국회에서 일부 의원들이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이 내년 총선을 겨냥한 선심성 복지예산 편성이라며 예산반영에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시민사회농업인단체들은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의 본래 의미와 취지에 대한 이해없이 평가절하 해서는 안 될 뿐만 아니라 국민참여예산제도를 통해 국민이 제안하고 호응한 정책을 정치적 의도로 폄훼해선 안 된다고 반발했다.

특히 이번 시범사업은 학교급식에 친환경 식재료가 우선적으로 사용되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와 마찬가지로 미래세대의 건강과 친환경 농업의 활성화를 위한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시민사회농업인단체들은 “국민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는 먹거리 기본권에 기반해 이 땅에 태어날 새 생명인 미래세대에게 일부 친환경먹거리를 국가가 지원하는 것은 오히려 더욱 확대해나가야 할 먹거리 정책이다”며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시범사업이 차질없이 시행돼 제대로 된 평가 속에 향후 더욱 의미있게 확대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 역시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은 국민참여예산제도를 통해 국민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공정한 평가와 숙의과정을 거쳐 사업화한 모범사례로 정치적 목적과 무관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