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봉산업 법률 시행령 제정 토론회

[농수축산신문=이호동 기자] 

체계적인 벌꿀 수급 관리 지원책이 지속가능한 양봉산업을 위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용래 한국양봉농협 조합장은 지난 1월 30일 황주홍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주최, 꿀벌살리기 그린캠페인네트워크 주관으로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실에서 열린 ‘양봉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정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조합장은 “계획 생산이 힘든 벌꿀은 벼, 콩, 고추, 마늘, 양파 등 대다수 작물이 지원 대상인 농산물가격안정기금 경상사업에 포함돼 있지 않아 풍작과 흉작에 따른 가격 변동에 대처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서 “생산량 변동을 하늘에만 의존해야 하는 양봉산업의 지속가능성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수급관리 지원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한국양봉농협에 따르면 벌꿀 생산량은 기후나 꽃의 개화 상태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생산량 예측이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벌꿀 생산이 흉작이었던 2018년 농협에서 수매한 벌꿀의 양은 7042드럼이었던 반면 풍작이었던 지난해에는 전년대비 100% 이상 증가한 1만4000드럼(추정치)을 기록, 수확 편차가 심했다.

김 조합장은 “농축산물의 수급조절과 가격 안정은 헌법적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정부나 지자체가 양봉 산업의 안정적 유지를 위해 수급 자금을 운용할 필요성이 있다”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등 관련 기관들도 벌꿀 가공에 관한 시험 연구와 기술 지원, 용역사업 확대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한 양봉농가는 “현재 양봉농가가 너무 많아 생산측면에서도 수급조절을 고려해야 한다”면서 “생산량을 줄이고 브랜드화를 통한 판매를 더욱 활성화할 필요도 있다”고 강조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이순주 꿀벌살리기 그린캠페인네트워크 단장은 “양봉 산업을 살리기 위해선 소비측면에서도 제값을 주고 벌꿀을 구매할 수 있는 유통시스템과 구조를 만들어가는 게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