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유신·이한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농업·농촌 피해 최소화 위해 추가경정예산 편성이 절실하다는 농업계의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농업계는 사태의 시급성을 강조하며 20대 국회에서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국농업인단체연합은 지난달 28일 ‘농업·농촌 특수성을 고려한 코로나19 피해 대책 필요!’ 제하의 성명서를 통해 추경예산 편성을 통한 방역과 피해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농단연은 농촌 지역은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령인구 비중이 높은 반면 보건의료 환경은 열악해 코로나19가 확산될 경우 피해가 더 클 것이라 우려되며, 노동집약적인 농업의 특성상 본격적인 농번기가 시작되면 농촌 지역 전파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농작물 생육시기에 맞춰 농작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전염의 위험 속에서 주민 간 품앗이나 내·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돼 외식 소비가 급감하고, 학교급식 등이 중단될 경우 농산물 수요가 줄어 가격이 폭락할 우려도 있다고 덧붙였다.

고문삼 농단연 상임대표는 “코로나19는 비단 농업 분야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농업·농촌 분야에서도 각종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만큼 농업·농촌의 특수성을 고려한 방역체계 구축과 지원을 위한 재원 확보 차원에서 추경예산이 반드시 편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도 같은 날 ‘농업 분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피해 관련 추경예산 편성 필요!!’ 성명서를 발표하고 추경예산 편성을 통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한농연은 농촌 지역은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고령인구 비율이 높아 코로나19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되며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농산물 수요 감소, 병원·은행 등 복지·편의시설 폐쇄에 따른 지역 서비스 기능 마비 등으로 직·간접 피해까지 더해질 수 있어 선제적 수급조절과 가격안정 조치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제열 한농연 수석부회장은 “추경예산 편성을 위한 정부 의지와 국회 협조가 필요한 시점이다”며 “농업 분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수 있는 만큼 조속히 추경예산을 편성해 농촌 현장의 불안을 해소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번 코로나19와 관련한 추경 편성과 관련해 현재 운용중인 7개 기금운용계획을 변경해 총 550억원의 추가 예산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추경을 통해 확대 지원되는 농식품부문 대책으로는 우선 식품·외식업계의 금융부담 경감을 위해 국산 식품가공원료·식자재 구매를 위한 융자를 200억원 추가 확대할 계획이다. 더불어 현재 100억원의 외식업체 육성자금 지원규모도 확대하고 지원금리도 인하해 주기로 했다. 졸업식 취소 등으로 경영애로를 겪는 화훼업계를 위해서는 화훼수요 창출을 위해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지원을 확대하고 임산부에게 월 4만원 상당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전자바우처지원사업 대상을 기존 4만5000명에서 8만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농식품 수출업체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대중국 수출비중이 30% 이상인 농식품 수출업체의 원료·부자재 구매를 위한 융자규모 예산을 3481억원에서 추가로 200억원 늘리고 금리도 2.5~3%에서 2~2.5%로 인하해 주기로 했다. 수산식품 역시 대중국 수출액이 10% 이상 감소하는 등 피해가 우려되는 수출업체에 대해 최대 3억원까지 경영자금을 지원해 주기로 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