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비 부숙도 문제 해결...행정력 '집중'

[농수축산신문=하선주 기자] 

친환경 축산기반과
업무효율성 제고 주력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과
거점세척소독시설 설치 추진

 

부여군은 그동안 축산과가 따로 없었다. 지난 1월 1일 자로 행정부서를 조정해 축산과를 신설했다. 부여군의 축산 위상이 그만큼 높아졌고 업무의 전문화와 세분화 필요성이 대두됐기 때문이다.

신설된 부여군 축산과를 이끌고 있는 김갑수 과장을 만나봤다.

“박정현 부여군수의 의지와 축산농가의 바람이 하나 된 결과라 할까요. 아무튼 민선7기 박 군수의 부여 축산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남다른 데가 있습니다. 마침 축산규모가 커지면서 농업에서의 축산 생산 규모 등을 감안할 때 보다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도 필요한 것이지요.”

김 과장은 다년간 축산행정팀을 이끌어온 경력으로 이 분야 지식이 해박하고 또 농가 현장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혀 초대 과장으로 선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초대라는 건 첫 단추를 꿴다는 뜻이 있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부여군 축산발전에 보탬이 돼야 한다는 것은 물론 국가의 정책을 안정시키고 일선 농가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올해 부여군 축산예산은 156개 사업에 약 150억원이 책정돼 있다.

축산기반 조성과 축산경영 안정, 축산물 위생관리, 가축방역관리, 축산물 안전 관리 등 122개 사업에 140여억원, 수산자원 보호와 육성 분야 10개 사업에 약 5억4000만원, 농가경영혁신과 정보화, 고품질 축산물 안정생산에 관한 24개 사업에 약 2억7000만원을 집행하게 된다.

부여군의 축산업 규모는 한육우 3만마리, 양돈 14만마리, 닭 500만마리로 충청남도 내 5∼6위 수준이다.

김 과장은 가장 긴급한 현안으로 오는 25일 전면 시행될 예정인 ‘퇴비부숙도 검사 의무화’와 연관된 부여군의 ‘공공자원화시설 설치’를 꼽았다. 올해 친환경 축산기반과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1일 200톤 처리가 가능한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설치 사업과 가축질병예방 거점세척소독 시설 설치(4개소/동서남북 권역별)를 추진한다.

이런 일들을 추진하는데 힘든 일은 없느냐는 물음에, “하필 코로나19까지 겹쳐서 직원들 몸을 둘로 쪼개도 어려울 정도인데 그렇다고 직원들을 너무 세게 몰아붙일 수도 없지 않느냐”고 에둘러 인원 부족의 어려움을 토로하면서도 향후 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부여축협을 비롯한 축산 단체들과도 화합을 통해 강한 부여 축산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거점세척소독 시설은 무인자동화시설로 바꿔 상시 발생하는 가축전염병을 완벽하게 방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가축분뇨 자원화를 통해 깨끗한 축산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김 과장은 이와 함께 부여가축시장 진입로 확장 정비 사업과 출입구 평탄 작업도 현안 중 하나라고 꼽았다. 동물보호센터 설치는 구 부여국유림관리사무소(연면적 7977㎡)에 계획하고 있다. 이 외에도 조선시대 임금에게 진상했던 것으로 알려진 금강에 서식하는 ‘종어’ 되살리기 등 내수면 어업에도 힘을 쓸 방침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