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주상호 기자] 

농협경남지역본부(본부장 윤해진)는 지난 9일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일손이 부족한 경남 고성군 파프리카 농가를 찾아 파프리카 잎 제거 작업<사진>에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일손돕기에는 윤해진 본부장, 양진석 농협고성군지부장, 최낙문 동고성농협 조합장 등 30여명의 농협 임직원이 작업 전 발열검사와 손 세정 후 일손돕기에 참여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대부분 각 개인별 차량으로 이동하고, 작업시간과 중식시간에도 3m이상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윤해진 본부장은 “지금 농촌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았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외국인 노동인력 수급이 부족하고 기관·단체, 기업, 대학생 등 자원봉사자들의 지원활동 또한 전무한 상황이다”며 “농협경남본부에서는 인력 수급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상황이 안정화될 때까지 게릴라식 지원 활동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일손 도움을 받은 농업인은 “일손이 부족해 걱정만 하고 있던 차에 이렇게 농협 임직원들이 찾아와 열심히 도와줘서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은 농업인에 대한 체계적 영농지원과 농업재해 예방 등 피해 발생 시 신속한 복구지원을 위해 지난달 2일부터 영농지원상황실을 설치하고 연중 운영 중에 있다.

게릴라 농촌일손돕기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농촌 인력 수급을 위한 선제적 지원 활동이며, 철저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게릴라 작전을 응용해 개별로 작업현장 집결과 해산을 원칙으로 하는 농협경남본부의 한시적 농촌봉사활동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