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수산인의 권리 신장
소통 확대 통한 현안 해소
농축수산업의 지속가능한
인식개선·자급률 제고 등 노력해야
산주 권리 보장과 임도 확충
수산직불금·수산경영 안정 요구

[농수축산신문=안희경·이한태·김동호·서정학·이문예 기자] 

지난 15일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제21대 국회를 이끌어갈 의원들이 선출됐다.

새로운 국회의 구성으로 농축수산업계 역시 그간의 구태에서 벗어난 개혁과 보다 나은 내일을 향한 진일보 등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특히 농축수산업계에서는 농축수산인들의 권리 신장을 위한 소통 확대를 통한 현안 해소와 농축수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인식개선, 자급률 제고 등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정한길 농민의길 상임대표는 “21대 국회에서는 우리 농업과 먹거리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농정의 큰 틀을 바꿔줬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며 “목표치 설정을 시작으로 모든 품목의 식량자급률을 제고해 우리 국민의 먹거리를 남의 손에 맡기지 않는 농정을 펼치고, 정부가 놓치는 부분을 국회에서 농업인과 소통해 바로 잡는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제열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도 “농사를 짓는 등 직접 농업을 경험한 인물들이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한 아쉬움과 함께 그러한 인물이 없기 때문에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농업인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에 대한 갈증을 느낀다”며 “특정 품목의 단체가 아니라 보편적인 농업인의 입장과 권익을 대변하고, 이를 증진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창구를 마련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노력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병완 농협RPC운영전국협의회장은 “중국이 1년 이상 소비할 수 있는 쌀을 비축하겠다고 선언하고 베트남도 쌀 수출을 중단하는 등 세계 각국이 식량안보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21대 국회도 국내에서 안정적인 쌀 재배를 위해 현실적인 시장격리와 국가 재난 등 유사시를 대비한 쌀 재고 물량 100만톤 이상 확보 등 식량주권 수호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전했다.

임업인 단체는 21대 국회에 산주의 권리를 보장하고 임도 확충, 청정임산물 소비 증대 등에 힘써줄 것을 요구했다.

박정희 한국산림경영인협회장은 “21대 국회에선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가치와 산림을 가꾸는 산주들의 권익을 보장하는데 힘써주길 바란다”며 “특히 산림 관리의 기계화와 효율화를 위한 임도를 사회간접자본으로 인식하고 이를 확충하는 방안을 마련해주길 고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회장은 “먹거리 안전성이 화두로 떠오르는 요즘 청정 먹거리인 임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소비를 늘리는 일도 정책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면서 “국민들에게 산림과 임산물의 가치를 알리고 산림을 가꾸는 임업인들의 위상을 높이는 일도 병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홍길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농축산인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공약을 현실화할 수 있는 입법 활동에 더욱 매진하길 간곡히 부탁한다”며 “축산업이 규제의 대상이 아닌 지속가능한 축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축산물 수급과 가격안정대책을 위한 법과 제도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정비하는 기회로 삼길 바란다”고 전했다.

더불어 그는 “21대 국회에서는 축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모두가 인식하고 현장의 요구사항을 수용해 국민과 함께하는 축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준택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장은 농업 여건과의 불균형 해소와 수산업에 대한 보다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임 회장은 “같은 1차 산업이지만 농업과 수산업은 직불금, 농사용 전력사용, 세제, 예산 등에서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며 “21대 국회는 이같은 불균형을 해소, 수산인들의 경영안정과 권익향상에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