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명성에 걸맞은 쾌적한 축산 이룰 것

[농수축산신문=하선주 기자] 

코로나19 대응 민·관이 하나돼야

농업인데 6월까지 임대료 전액 감면
환경개선부담금 납기 6월로 연장 

 

“저희 홍성군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기본으로 유지하며 행정쪽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다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고통 받는 군민들에게 긴급히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한 업체당 100만원씩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특히 인력수급과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업인에게는 오는 6월까지 임대료 전액을 감면하고, 연 2회 부과되는 환경개선부담금 납기를 3월에서 6월로 연장하는 등 각종 대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민과 관이 하나가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3선 연임의 김 군수는 임기동안 홍성군 최대 과제인 시 승격을 갈무리하고, 축산 1번지 홍성군의 명성에 걸맞은 현대적이고 쾌적한 축산을 이루고 싶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시 승격은 단순히 군에서 시로 바뀌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충남도청 소재지 홍성군이 충남의 중심으로 우뚝 서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며 “인구가 계속 감소하는 추세에 있어 지방자치법 개정을 통해 시 승격을 추진한다”고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혁신도시로 지정됐다는데, 향후 어떻게 변화하는지?

"홍성군은 충남 혁신도시로 지정돼 충남 발전의 선봉장 역할을 수행해 왔다.

지난해 3월 홍성군에서 제일 먼저 ‘충남 혁신도시 지정촉구 범군민 서명운동’을 벌여 군민의 60%가 넘는 6만6746명의 서명을 완료했다. 이는 충남도민 100만 서명운동의 기폭제 역할을 했다.

지난해 국토교통부 제1차관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기획단장, 지역균형국장, 국토연구원장, 기획재정부 혁신국장을 연이어 방문해 혁신도시 지정을 건의했다.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이나 사회적 기반 인프라 구축 강화, 산단 발전 등 기대 되는 일들이 많다. 결국 말 그대로 도시의 혁신과 산업·복지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게 되는 것이다.

국회 관련 상임위 위원장을 찾아가 법안통과의 당위성을 설명할 때 협조한 홍성군 군의회, 지역발전협의회 등과 민간사회단체, 지역인재 의무채용 불이익을 감수했던 청운대, 혁신도시 범국민 홍보에 힘을 보탰던 수도권 충청향우회 의원들과 출향인들에게도 감사를 전한다."

 

시 승격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현재 시 승격 요건은 군내 전체인구가 15만명이 넘거나, 1개 읍이 5만명 이상이 돼야 한다.

"홍성군 내에는 홍성읍, 광천읍, 홍북읍 등 3개 읍이 있지만, 5만명이 넘는 읍은 없다.

지난해 11월 국회의원회관에서 ‘도청 소재지 시 승격 가능한가?’라는 주제로 정책간담회도 개최한 바 있. 전남 무안군과 지방자치법 개정을 위해 공동 업무추진 협약을 맺고 공동 협의체를 구성,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 개최 △국회입법 공동 발의 △행정안전부 방문 협의등을 진행하며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홍성군은 지난해 4월 시 승격 추진위원회를 발족해 시 승격에 대한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번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하도록 적극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