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해양수산부는 ‘2021년도 어촌뉴딜300사업 대상지 선정 계획’을 지난 7일 발표했다.

어촌뉴딜300사업은 지역밀착형 생활SOC(사회간접자본) 사업으로 낙후된 선착장 등 어촌의 필수 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특화개발을 추진한다. 해수부는 2024년까지 전국 300개소의 어촌·어항을 현대화한다는 계획 아래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총 190개소의 사업대상지를 선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해수부는 내년에는 국민의 삶의 질 향상,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 참여도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대상지 50개소 내외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며, 선정된 사업 대상지는 개소당 평균 100억 원(최대 150억 원, 국비 70%, 지방비 30%)을 지원받게 된다.

지원대상은 국가어항을 제외한 전국의 법정어항과 소규모 항·포구, 배후어촌마을이며, 공모 접수기간은 오는 9월 3일부터 9일까지다. 이후 서류심사와 현장평가 등을 거쳐 오는 12월 중 최종 대상지가 확정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는 평가항목 중 기본구상 항목의 배점을 기존 3점에서 5점으로 상향조정해 사업의 비전과 추진전략의 적절성에 방점을 뒀다. 또한 시·도 평가도 기존 3점에서 5점으로 높여 광역자치단체의 책임성과 관리 권한을 강조했으며, 사회적 경제조직이 참여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