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청결고추''는 1995년 음성군에서 개발한 브랜드이다.
1993년 전국 최초로 품질인증을 받고 지난 6년간 충북 농산물 품평회에서 대상을 차지한 `음성청결고추''는 음성군의 대표적인 브랜드다.

`음성청결고추''는 지역명에 `청결''이라는 단어를 합성해 소비자들이 음성고추의 브랜드에서 신선함과 청정함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했다.
소비자들이 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브랜드 서체를 강하게 표현하고 음성과 고추의 단어 색깔을 빨간 색으로 사용해 맵고 빨간 고추를 연상 하도록 했다.

<브랜드 평가>

■김광규 한국브랜드협회 회장
`음성청결고추''의 경우 상표등록이 돼 있다고 하지만 지방명과 제품명칭이 들어가 있어 경쟁자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음성 매우니고추''나 `음성 맴맴고추'' `싱싱고추'' 등의 신조어를 조합해 차별화시키는 것이 나을 듯 싶다.
포장에 빨갛게 잘익은 고추를 시각화시켜 표현해 낸 디자인은 좋으나 제품명이 검은색으로 돼 있는 것을 빨강색으로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면 한다.

■김재수 농림부 농산물유통국장
`음성청결고추''는 지난해 개최된 제1회 농산물 파워브랜드전에서 고추브랜드로는 유일하게 입상하는 등 높은 인지도를 보이는 브랜드다.
브랜드명과 캐릭터는 지역적 특성과 상품이미지에 적합하다고 보이지만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감각의 디자인이 가미된다면 소비자의 시선을 붙잡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차별화 된 브랜드 이미지 홍보 등 판매촉진활동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

■김종윤 신세기특허법률사무소 대표변리사
`음성고추''는 음성에서 생산되는 고추에 대해, `청결고추''는 깨끗한 고추에 대해 누구든지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브랜드의 경우 상표등록은 커녕 아예 상표로 인정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음성''과 `청결''을 결합한 `음성청결고추''도 마찬가지이다.

다만 음성군의 조례 등에 의해 다른 사람이 고추의 상표로 `음성''이란 문자를 사용하지 못하게 규제할 수 있다면 그런 규제를 통해 오직 음성군만이 `음성''이란 상표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기간이 상당히 진행된다면 음성군은 `음성고추''란 상표에 대해 소위 `사용에 의한 식별력''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상표는 그런 경우에야 비로서 상표법 또는 부정경쟁방지법에 의해 보호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문행천 인피니트 플래닝 실장
`음성청결고추''는 `음성''이라는 인지도와 `청결''이라는 수식어로 결합된 구조이다. 일반적으로 인식할 때 `음성고추''로 인지될 가능성이 있다.
패키지 디자인의 경우 음성과 청결 그리고 제품명이 각각 분절된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제품명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처리된 듯하다.
이는 시각적으로 단일화된 개성을 보여줄 수 없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별도의 심볼마크가 없다 하더라고 `음성''이 주가되는 브랜드 표현이 장기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본다. 음성=고추의 대명사라는식의 인식의 고리를 구축하는 게 바람직하다.

■박준호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연구소 차장
`음성청결고추''는 고추 산지로 유명한 음성의 품질과 깨끗함으로 안심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음성군에서 개발한 브랜드로 규모의 경제를 이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명을 브랜드 이름에 사용하는 것은 브랜드 관리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질이 낮은 고추도 음성 지역에서 생산된 것은 음성고추이다. 또 청결은 브랜드가 되기 어렵다. 소비자들은 청결을 하나의 수식어로 인지할 가능성이 크다. 브랜드를 표기하는 방식에서도 문제가 있다. 음성이라는 지명만 브랜드가 되고 청결은 하나의 수식어처럼 쓰여지고 있다.
로고에 사용한 캐릭터는 부드럽고 친근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지만 음성군의 마크를 사용함으로써 전체적으로 하나의 브랜드로 보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전체적으로 산만하다. 오히려 캐릭터를 브랜드의 로고로 사용하고 음성군의 마크는 없애는 방법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경희 이마트 농산매입팀 선임과장
`음성청결고추''는 그동안 여러 채널을 통해 다양하게 광고·판촉을 실시해 소비자들에게 어느정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 상품이다. 그러나 `청결''하다는 이미지는 아직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지 않은 듯 싶다. 또 타지역과의 확실한 차별화 포인트가 어떤 것인지 분명하지 않은 점이 아쉽다.

■이상영 농협중앙회 상무
`음성청결고추''는 도시 지하철이나 기차에, 또 대형광고판 등에 자주 모습을 보이면서 소비자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심어 준 대표적 농산물 브랜드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