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설명
`하이마블뜨레한우''는 우리농촌의 뜰에서 한가로이 풀을 뜯는 한우의 평화로운 이미지를 담고 있다.
브랜드 디자인은 (주)한예들 및 하이마블한우영농조합의 이미지인 녹색들판을 라인과 원으로 나타내고 있다. 캐릭러 `우니''는 한국적인 정서를 고취하는 독창적인 응용동작으로 5~7세 어린 아이의 동작을 의인화해 친근감을 유도했다.
뜨레한우 캐릭터 `우니''의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응용동작을 모든 판촉할동에 병행하고 있다.

◇이래서 베스트-추천인:김병영 노른자쇼핑 구매부장
“하이마블 뜨레한우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아는 브랜드입니다. 무엇보다도 한우 거세시점과 사육기간의 연장에 의해 한우육 특유의 고소한 맛의 향상과 더불어 일반부위까지 마블링이 강화돼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매우 좋습니다.”
김병영 노른자쇼핑 구매부장은 `하이마블 뜨레한우''는 고품질 한우고기로 소비자로 하여금 맛의 차이를 느끼게 해 소비고객층이 상류층에 많이 분포돼 있다고 말했다.
(주)한예들은 농민기업, 윈-윈전략, 정직한 유통, 신뢰받는 기업이라는 핵심이념을 가지고 `하이마블 뜨레한우''브랜드사업을 펼치고 있다.

뜨레한우 생산 회원농가들 고객이 원하는 한우고기 상품을 만들기 위해 생후 27~30개월의 사양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으며 평균 출하체중은 700kg을 상회하고 있고, 등급출현율도 1등급 이상이 80%에 달하고 있다.
특히 뜨레한우의 품질 균일화를 통해 구매인들이 한달 후 또는 6개월후에도 균일한 맛과 상품을 유지하도록 해 한번 뜨레한우를 구매한 구매바이어와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거래를 하고 있다.
또 안정성으로 고객들에게 신뢰를 얻기위해 뜨레한우는 사양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후 2년동안 항생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건강하게 사육, 출하이후 최종 소비지 유통시까지 위생과 안정성을 고려해 HACCP와 도축 가공인증이 된 작업장에서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주)노른자쇼핑에서도 한우상품을 뜨레한우로 대체 구매한 이후로 고객들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크게 향상돼 한우고기 소비부진에도 불구하고 뜨레한우는 품질과 고객의 만족이 계속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임정만 (주)한예들 대표는 “한우브랜드의 경쟁력은 고객의 요구에 맞는 품질과 적정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뜨레한우는 맛과 선호도가 높아 가격도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제품의 품질을 엄선해 대상시장을 명확히 구분해 유통 마케팅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브랜드 스토리
`하이마블 뜨레한우''가 최고급, 최고가의 한우고기 브랜드육으로 정착하기 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한우 고급육 생산연구모임인 하이마블 동우회가 1994년 결성된 후 많은 한우사육농가들이 참여했으나 1999년 하이마블영농조합과 (주)한예들이 분리되면서 많은 사육농가 회원들이 빠져나가면서 (주)한예들이 위기를 맞기도 했다.

그러나 (주)한예들은 한우고기는 품질로 승부해야 한다는 방침아래 `하이마블 뜨레한우''로 단순한 가격 경쟁력이 아닌 올바른 품질의 쇠고기 쇠고기를 정당한 가격에 판매하며 경쟁력을 높여 나갔다.
하이마블 거세한우의 우수성을 소비자와 유통인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한국식품개발연구원 박우문박사팀에 `하이마블뜨레한우'' 품질분석을 의뢰해 지방함량, 콜레스테롤, 조직감, 보수력등에서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주)한예들은 농민기업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정직하고 신뢰받는 기업이라는 이념아래 농민들에게 보다 높은 이윤을 제공해 줄 수 있도록 하이마블 뜨레한우의 이미지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양정권yang@aflnews.co.kr

뱍102
tl:브랜드 자문위원 평가
tx:
■김광규 한국브랜드협회 회장
한우를 `뜨레●누, 양돈을 `뜨레포크''로 이름지은 것은 좋으나 `하이마블''이라는 이름과 연결시킨 것은 조화가 되지 않고 있다.
심볼캐릭터의 우니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동작에서 의인화했다고는 하나 소비대상층에 대한 연구와 배려가 돼 있는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상품에 대한 차별적인 포장디자인과 포장방법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김재수 농림부 농산물유통국장
`하이마블 뜨레한우''의 브랜드 네임은 참신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 브랜드 로고는 독창성이 부족한 것 같다. 전반적으로 표준사양관리 및 적정출하체중 유지 등 품질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등 사업트랜드를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본다.
품질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면서 다양화된 판촉이 필요하다.

■김종윤 신세기특허법률사무소 대표 변리사
`하이마블''은 하이마블영농조합의 명칭에서 따온 것이고 `●누''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