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하는 농특위 만들 것
농정의 틀 전환·개혁 위해
농어업인들의 지지와
국민의 관심과 참여 중요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농어업 현장의 문제는 농어업인이 가장 현실성 있게 느낄 것입니다. 이에 농어업인의 의견을 소중히 받아들여 이를 대통령을 비롯해 관계부처와 국회에 전달, 농어업의 당면한 현안을 해결하는 소통하는 농특위를 만들겠습니다.”

지난달 30일 새로이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 위원장으로 취임한 정현찬 위원장은 앞으로 이끌게 될 농특위의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소통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가톨릭농민회 전국회장, 농림축산식품부 농정개혁위원회 공동위원장 등 과거 그의 이력이 말해주듯 40여년을 농민운동에 몸담으며 농업인의 대변자로서 ‘소통을 바탕으로 한 현장 중심의 농정’의 중요함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정 위원장은 “농특위가 추구하는 농정의 틀 전환을 통한 농정 개혁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농어업인들의 지지 속에서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며 “이에 그동안 농특위가 구상하고 논의해 왔던 다양한 의제들을 구체화해 성과로 이어지게 하는 게 나의 몫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 위원장은 임기 첫해인 올해 남은 기간 동안 △농산물 가격·농가 경영 안정 강화를 위한 법·제도 정비 △농어촌 정책의 새로운 방향과 과제 제시 △국민과 함께 만드는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지난해 12월 농정틀 전환 타운홀 미팅 보고대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사람과 환경중심의 농정 구현 △살고 싶은 농어촌 건설 △농수산물 수급관리와 가격시스템 선진화 △더 신명나고 더 스마트한 농어업 구현 △푸드플랜을 통한 안전한 먹거리 제공 등 5가지 과제에 대해서도 관계부처와 협력해 실천 방안을 마련할 것임을 약속했다.

정 위원장은 “농어업은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제고시키는 생명을 다루는 산업”이라며 “지금까지는 경쟁력이나 돈의 가치로 농업을 바라봤다면 이제부터는 사람(국민)이 중심이 되는 농어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농정현안에 대한 자신의 입장도 전했다. 특히 정 위원장은 올해 첫 시행된 공익직불제와 관련해 최근 지급대상 요건을 두고 논란을 빚고 있는 것에 대해 “한정된 예산과 부정수급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지만 최대한 농업인 구제방안을 마련해 피해자가 없도록 하는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우리는 코로나19 사태로 식량주권, 식량안보의 중요함을 깨달았다”며 “식량문제는 농지를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느냐의 문제와 연계돼 있는 만큼 식량과 농지문제를 같이 고려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