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포항 기계농협-청초롬

`청초롬''은 포항 기계농협이 기계·기북·죽장면 등 3개면 소재 농협이 합병되면서 탄생한 공동브랜드이다.
푸를 `청''자와 `초록''의 뜻이 합쳐진 말로서 언제나 푸른 초록의 향기가 느껴지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임을 상징하며, 현재 사과·단감·건고추·부추에 사용하고 있다.
깨끗한 자연을 바탕으로 푸르름을 가득 채운다는 의미를 지닌 `청초롬''은 무공해 농산물의 깨끗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심어 주기 위해 기계농협에 출하되는 농산물중 공동선별해 엄선한 농산물에만 부여하고 있다.


tl:브랜드 스토리
tx:
`청초롬''이란 브랜드는 `바다''와 `철강공단''이라는 오염된 포항지역의 이미지를 벗기 위해 기계농협이 새롭게 개발한 공동브랜드다.
기계·기북·죽장지역은 행정구역은 포항시에 소속돼 있으나 철강공단과는 전혀상관 없은 산간농촌지로 거의 대부분이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는 청정지역이다

그러나 지명과 관련된 상표나 원산지 표시로는 이미지를 벗어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기계농협의 경우 3개면이 합병해 탄생한 농협이라 전체 농산물을 대표할 상표가 필요했다.
특히 지난해 기계농협이 농산물 산지유통전문조직으로 지정돼 사과, 단감 등을 공동선별 포장해 대형유통점과 거래를 추진하면서 브렌드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결국 산자부의 지원으로 `청초롬''이란 브랜드를 개발해 지난해 12월에 `청초롬''의 상표등록과 의장등록하게 됐다.

안동주 기계농협 과장은 “초기에는 지역명이나 기능성을 과장되게 표현된 농산물브랜드를 보아 온 농업인에게 `청초롬''의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는게 힘들었다”며 “이제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청초롬''이란 브랜드를 사용하기 위해 철저한 상품관리가 이뤄져 지역농산물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개기가 됐다”고 밝혔다.


tl:〈이래서 베스트〉 추천인 : 김용화 (주)동화청과 영업팀 대리·경매사
tx:
“`청초롬'' 브랜드의 사용시기가 2년밖에 안됐지만 철저한 선별과정과 상품화 전략으로 소비지시장에서 대표적인 성공 브랜드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브랜드 개발단계부터 함께 참여했다는 김용화 동화청과 경매사는 “지리적 위치상 타 지역보다 수확시기가 늦어 완전히 성숙후 출하돼 상품성이 뛰어난데다 공동선별을 거쳐 출하돼 소비자가 브랜드만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청초롬'' 브랜드가 이처럼 단기간에 소비지 시장에서 인정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고품질 상품화 전략이 성공을 거뒀기 때문이다.
우선 안전농산물 생산과 품질향상을 위해 병충해전문관리사 3명을 배치, 시기별로 적정방제토록 유도, 농약사용을 최소화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이미 3년전 환경농산물 생산을 위해 작물별로 시범포와 시범단지를 조성해 현재 사과 2000평, 채소 3000평, 수도작 5000평의 단지가 조성돼 있다.

이와함께 2000년에는 농협내에 토양검증센터를 설치하고 농경지별 정밀분석을 통한 시비처방서 발급과 적정시비를 유도하는 한편 작목반별로 친환경농업교육을 통해 유기농업을 확대하고 있다.
박재희 지도계 〈〈직원〉〉은 “현재 25농가가 품질인증을 획득했으나 내년에는 70농가로 늘어날 전망”이라며 “농협 취급물량의 10% 이상을 품질인증 농산물로 출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의 노력은 농협뿐만 아니라 농업인들도 함께 하고 있다.
작목반별로 공동작업을 통해 일관되게 수확관리 하는 한편 균일한 품질을 유지키 위해 공동선별시에도 품질관리사의 입회하에 전문선별사가 선별하고 있다.

현재 `청초롬'' 브랜드는 기계농협에서 직접 선별포장하여 품질이 보장된 사과·단감·건고추·부추 등에만 부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형선과장과 200여평의 저온저장고, 최신 색도형상자동선별시스템, 농산물집하장 등도 갖췄다.
이처럼 철저한 생산관리와 선별과정을 거친 농산물은 1999년 설립한 농산물 전문수송 자회사인 기계특송을 통해 산지에서 직접 순회수집해 농협물류센터와 공판장, 도매시장은 물론 풀무원, 유기농업협회, 이팜, 농협홈쇼핑 등에 출하하고 있다.

특히 단감과 사과는 지난해 농협유통과 이팜, 삼성테스코 등에 직거래를 통해 단감 2억5000만원, 사과 3억5000만원의 판매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이같은 기계농협의 노력은 지난해 전국우수과일품평회 단감부문 은상, 유통개혁대상, 원예특작부문 전국 3위, 농산물직거래 우수농협상 등을 수상해 그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이상협 기계농협 조합장은 “`청초롬''이 고품격 기능성, 안전농산물의 대표브랜드로 정착시키기 위해 철저한 상표관리와 기능성 안전농산물의 생산, 엄격한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