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지구에서 북극곰이 사라질지 모른다.

최근 국제 학술지 네이처 기후변화에는 현재 추세의 온실가스 배출이 지속되면 이번 세기말에 북극곰이 멸종할 수 있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가 실려 기후변화에 대해 다시금 경종을 울렸다.

기후변화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주요 화두이자 인류의 지속가능성, 나아가 생존을 위한 핵심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유럽, 미국 등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국가적인 뉴딜(새로운 합의)이 추진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기후변화 대응이 있다. 유럽연합은 유럽을 2050년까지 탄소중립 대륙으로 바꾸겠다는 목표 아래 그린딜을 추진 중이며 미국 역시 기후와 불평등 위기에 대한 대안으로 그린뉴딜을 결의해 추진 중이다.

우리나라도 코로나19 이후 대전환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지난달 14일 한국판 뉴딜 계획이 발표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국민보고대회에서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사회로,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라고 한국판 뉴딜을 설명했다.

하지만 이러한 설명과는 달리 한국판 뉴딜은 탄소중립 선언 등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한 핵심이 빠져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농업·농촌 분야와 관련해서는 시골에 인터넷선 깔아주는 게 고작이라는 폄하까지 듣고 있다.

코로나19를 겪으며 식량자급률 제고와 안정적인 먹거리 공급 체계 구축 등 농업·농촌과 관련한 현안 해소의 중요성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국민적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지만 여전히 농업·농촌은 뒷전인 모양새다.

한국판 뉴딜에는 기후변화에 대응한 농업·농촌의 역할과 미래상이 제시돼야 한다. 최근에는 농산업계에서도 탄소배출 저감기술 개발이나 탄소 발자국 정보제공 등 기후변화에 기술적인 대응을 펼치고 있다. 또한 농축산물의 생산과정에서 환경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이나 장비, 제품 등에 대한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추세다.

한국판 뉴딜이 실제 우리와 우리 후손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새로운 합의가 되려면 기후변화를 비롯한 새로운 도전들 속에서도 농업·농촌의 역할과 기능이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과감한 투자와 노력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