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식품이 소비자에게 파고 들면서 농수축산물에도 기능성 제품 바람이 불고있다.
기능성 식품은 과거 식사의 부족한 부문을 보충해 주는 단순한 개념에서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주요 먹거리 식품으로 인정하면서 기능성 식품에 대한 개념이 바뀌고 있다.
특히 광우병 공포 이후 소비자들은 먹거리에 대한 위생과 안전에 대한 개념이 더욱 높아지면서 기능성식품에 대한 요구가 더욱 대두됐다.

그러나 기능성 식품과 관련된 정부에 대한 신뢰도가 낮고 식품회사들의 주장을 믿지 않고 있어 기능성 식품시장이 크게 확대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따라 기능성 식품을 생산하는 농가들과 업체, 전문가들은 보다 과학적으로 소비자들과 접촉하고 건강에 미치는 효과를 과학적 근거로 제시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식이성 섬유가 들어있는 기능성 식품을 먹는다고 천연적으로 존재하는 식이 섬유가 풍부한 것을 대체할 수 있다는 주장이나, 오메가3 지방이 들어있는 식품을 먹는다고 생선의 소비를 충분히 대체하고, DHA가 첨가된 돈육제품을 먹었다고 콜레스테롤를 예방할 수 있다는 인상을 소비자들에게 심어주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최근 선진국 영양학자들은 기능성 식품이 결핍된 식이 섬유를 보충해 주는 개념에서 `적절한 영양''이라는 개념으로 옮겨 가고 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들은 기능성 식품의 성공여부는 그것의 안전성과 효능, 맛, 편이성, 가격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될 것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능성 제품이 안전해야 하고, 주장된 효능이나 혜택이 사실이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는 기능성 제품이 객관적이면서 먹지 않은 것보다는 먹는 것이 효과적이고, 해로운 것보다는 유익한 것이 많다는 점을 믿을 만한 증거로 제시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능성 식품의 정의
기능성식품은 질병을 예방하거나 호전시키는 식품으로 알려지고 있다. 모든 음식물은 단백질, 에너지, 섬유질 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능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일부 학자들은 기능성 식품의 정의를 영향학적 가치 이외에도 개인의 건강이나 신체적 활동, 정신 상태 등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식품이나 식품소재로 결론 내리기도 한다.

건강과 관련해 기능성이란 말은 식품의 다른 성질인 수분과의 결합력이나 거품형성능, 점성, 혼탁을 맑게 해주는 성질 등과 섞어 혼란이 초래됨으로서 최근에는 생명력을 가진 식품으로 바꿔 사용하자는 제안도 있다.

△기능성 식품의 전망
기능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벤처기업들이 기능성 식품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시장 확대는 예상보다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농수축산물을 이용한 기능성 제품을 생산하는 벤처기업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CJ가 생산하고 있는 기능성 제품인 `아침생식''은 기능성 식품 매출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제품은 36가지의 곡류, 채소류, 해조류, 한방소재 등을 모아 동결건조공법으로 만든 유산균 발효생식이다. 특히 이 제품은 질소 충전 방시으로 포장해 상품의 안전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한국농업도 키토산,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함유된 기능성 쌀 `해청원''을 내놓고 의욕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고, 에그바이오텍은 `닥터 IgY''로 이름 붙여진 기능성 계란을 출시했다.

특히 이들 업체외도 농수축산물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 개발에 뛰어든 기업체와 대학연구소 등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같은 기능성 식품에 벤처기업들이 뛰어든 가장 큰 요인은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영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기능성식품에 대해 3분의 2가 긍정적으로 태도를 보였고 단지 9%만이 나쁜 것이라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능성 식품을 개발하고 널리 보급시키기 위해서는 생산농가와 업계가 수익성을 남길 수 있는 프리미엄 가격을 붙여야 할 것이고, 소비자들에게는 높은 가격에 대한 정당성을 충분히 설명해 줘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여기다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상적이고 건강한 식사 이외에도 기능성 식품의 필요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기초 조사도 요구되고 한다.
이같이 안전성과 효능이 충족된 뒤에는 맛과 편리성이 뒤따라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기능성 식품시장의 성장을 기대하기는 매우 힘들다.

소비자들의 권익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안전성, 효능, 맛, 편이성, 가격 등이 소비자에게 충족된다면 기능성 식품 시장의 잠재력은 매우 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양정권


tl:기능성 식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