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정부가 농약대·대파대 지원단가를 실거래가의 100%로 인상하고 재해복구 지원단가도 축사와 농업시설 가축 등 항목에 대한 실거래가의 30~50%까지 인상한다는 소식이 들렸다.

듣던 중 반가운 소리에 반색해도 모자랄 생산자들이 성명서를 내고 현장은 원성으로 자자하다는 소문이다. 전국한우협회는 정부의 지원정책을 허황된 가축입식비 지원이라고 일축했다. 중앙안전대책본부가 현실 가격을 반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무슨 이야기일까 들여다봤더니 정부의 한우 축사 파손시 지원단가가 13만 원으로 실소가 나올 지경이다. 재난재해까지 정부가 모두 지원을 해야 하느냐, 왜 정부에 기대느냐고 한다면 할 말이 없지만 얼마 전 구례의 한우 농가에게서 받은 축사 사진을 보고 있자면 이것은 정부가 나서 지원해야 한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태풍 피해를 그대로 받은 구례의 한 한우농가는 비피해로 상처를 입은 한우의 상처부위에 계속 파리가 달라붙은 사진을 보내왔다. 구례 농가를 돕기 위해 민간차원에서 나선 청춘한우 밴드의 김지희 밴드장은 수해당시 살려고 발버둥치면서 부딪쳐서 소들에게 크고 작은 상처가 났다며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문제는 이같은 상처입은 소들은 지원을 받기도 어렵다는 것이다. 파손과 유실에 대한 지원단가만 인상됐을 뿐 가축 입식비는 전혀 인상하지 않은 정부의 이번 지원대책에 농가들이 이토록 흥분하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2011년 개정된 재해복구 지원의 한우 가축입식비는 한우 송아지 140만 원, 육성우 156만 원(보조 50%, 융자 30%, 자부담 20%)으로 실거래가의 50%에도 못 미친다. 더욱이 최근처럼 한우 가격이 높은 상황에서는 소를 구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일 것이다. 농가들은 수해로 큰 피해를 입고 망연자실했을 것이다. 삶의 터전을 복구하기 위해 일어설 때 지원은 필수적이며 또한 간절하다.

일어나려는 농가들에게 두 번의 설움을 줘서는 안된다. 보다 실질적인 지원대책이 마련되기를 간절히 바라본다.

키워드

#한우 #축산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