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 10일 오후 6시를 기해 전남 여수 돌산경남 통영 수우도해역에 적조주의보를 발령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 831일 전남 여수 화정면 개도남면 화태도 해역에 적조 예비주의보를 발령했으나, 이후 긴 장마, 연이은 태풍, 경쟁생물 우점 등으로 적조생물인 코클로디니움이 ㎖당 1개체 미만으로 출현함에 따라 지난달 17일에 예비주의보를 해제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달 중순 이후 맑은 날씨가 지속되고 수온이 23도 내외로 유지됐으며, 14호 태풍 찬홈이 통과하면서 표·저층 혼합에 의해 표층으로 영양염이 공급, 코클로디니움 발생에 적합한 환경이 조성됐다.

이에 따라 경남 남해군 앵강만해역에 ㎖당 250개체의 코클로디니움이 지난 6일부터 출현했으며 태풍 통과 후 지난 10일 예찰에서 남해도 상주면미조면삼동면에 걸쳐 적조생물이 ㎖당 70~300개체 밀도로 분포하고 있음을 확인됐다. 따라서 전남 여수 돌산-경남 통영 수우도해역에 적조주의보를 발령해 어업인이 적조피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해수부는 적조주의보 발령에 따라 엄기두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을 상황실장으로 하는 적조 상황실을 가동하고 적조 대응 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아울러 수과원은 적조 발생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도 수산사무소와 함께 남해안 해역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현장조사 결과 등을 종합 분석한 적조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현장대응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최완현 수과원 원장은 주의보 발령 해역의 주변 양식장에서는 산소발생기 가동, 사료 공급 조절 또는 중단 등 방제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줄 것을 어업인들에게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