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축협


축산악취 저감·차단

환경개선·경쟁력 강화 전망

[농수축산신문=장인식 기자]

 

군위축협(조합장 김진열)은 최근 축협 대회의실에서 환경부 주최로 군위군 양분관리 시범사업(경축순환농업) 관련 연구용역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김희국 의원(국민의힘, 군위·의성·청송·영덕)과 정희규 환경부 물환경정책과장을 비롯해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 국립환경과학원, 국립농업과학원, 군위군의회, 지역 양분관리 시범사업 연구진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회의는 군위군의 가축분뇨 적정 처리를 통한 양분 투입·산출을 종합분석하고 최적의 관리방안 적용을 위한 시범사업 설명과 현장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 경축순환농업 활성화를 통한 가축분뇨 순환체계 개선, 양분 투입·산출 분석을 통한 과잉양분 해소방안(화학비료 투입 절감) 마련, 양분순환체계 개선 이후 잉여 가축분뇨 처리방안 등에 대한 연구결과와 시범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 후, 자유토론의 시간으로 진행됐다.

자유토론 시간에서는 양분관리를 위해 자연순환농업 확대와 축산환경개선 등에 관한 우선 추진 8대 과제를 선정해 토의했다. 이를 토대로 추가적인 연구과제와 정책발굴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희규 과장은 군위군을 양분관리 시범지역으로 선정한 배경은 농경지 대비 가축사육마릿수 비율이 전국의 2.1배이며 질소량 역시 전국 평균 212kg/ha보다 2배 이상 높은 446kg/ha로 과잉됐기 때문이라며 “2006년부터 15년째 군위축협에서 추진해오고 있는 경축순환농업(현토미 재배사업) 프로그램이 있어 환경부의 시범사업과 자연스런 조화를 기대할 수 있기에 본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현재 하계 미곡재배와 동계 조사료재배를 통해 가축분뇨 퇴·액비를 자원화하는 현토미 재배사업은 현재 100ha 규모로 진행되고 있으나 1500ha 규모까지 확대할 경우 질소량 58.3kg/ha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시범지역의 양분관리가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전국으로 확대 시행이 가능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또한 양분관리 시범사업을 통해 경축순환농업이 활성화 되면 축산농가가 직면한 가축분뇨 퇴·액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제도를 대비하고 즉각적인 가축분뇨처리로 냄새발생을 사전 차단 할 수 있는 방안이 되는 동시에 지역의 축산환경 개선과 농업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란 예상이다.

더불어 경축순환과 양분관리를 통한 농촌 환경 보전과 상생프로그램을 개발해 최종목표인 지역 환경용량을 고려한 토양, 대기, 물 등의 환경보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과 농촌 발전의 국내 첫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진열 군위축협 조합장은 양분관리 시범사업 추진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성공적으로 완수함으로 군위군 축산농가의 가축분뇨 문제 해결과 경종농가의 수익성 증대가 이뤄짐은 물론 본 사업이 전국단위로 적용될 수 있는 표본 모델로 제시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군위군 양분관리 협의체는 군위경축순환자원화센터를 중심으로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농식품부·농촌진흥청의 중앙지원과 군위군의 행정지원, ·축협 , 전문가, 주민, 한돈·한우·낙농·양계협회 지역단체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