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호동 기자]

 

겨울철에는 야외 활동이 줄어들어 근력이 약해지기 쉽고, 근육이 딱딱하게 경직돼 뼈를 지켜주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국내 전문가들은 겨울철 뼈 건강을 위해 평소 올바를 식습관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특히 114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돼 있는 우유 섭취를 적극 추천했다.

뼈 건강에는 무기질과 유기질, 비타민D 등이 필요한데 이 중에서도 무기질인 칼슘이 가장 중요하다. 칼슘은 우유나 유제품, 콩과 두부, 생선 등 다양한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지만 이 중 체내 흡수율이 가장 높은 것은 우유와 유제품이다.

이와 관련 강재헌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칼슘은 유당, 단백질, 비타민D 등의 영양소와 함께 섭취할 때 흡수율이 증가하는데 우유에는 이 영양소들이 알맞게 함유돼 있어 칼슘 흡수율이 40% 가까이 된다이는 다른 식품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겨울철 뼈 건강지킴이 우유음료 레시피’ 2선을 소개했다.

우유자조금이 레시피를 소개한 우유음료는 칼슘과 포만감을 한 번에 챙길 수 있는 아보카도 바나나 우유와 상큼한 맛이 특징인 귤 우유이다.

먼저 아보카도 바나나 우유 제조에는 우유 400ml, 아보카도 1, 바나나 1, 꿀이 재료로 필요하며 만드는 방법은 껍질과 씨를 분리한 아보카도와 우유, 바나나, 꿀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된다.

귤 우유는 우유 300ml와 귤 2, 설탕이 재료로 필요하며 믹서기에 껍질을 분리한 귤을 넣고 갈아준 후 냄비에 간 귤과 설탕을 넣어 졸이고 컵에 담아 우유를 부어 저어주면 완성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