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최근 구리농수산물공사가 청과시장 활성화를 위해 유통인들과 전문마켓 운영을 통한 혁신성장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산물류 전문마켓 구축, 소분·가공(저장)센터 신축으로 청과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공사와 도매시장법인이 사업비 27억 원을 공동 투자한다는 내용이었다.

구리시가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의 이전을 2023년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왜 현 부지에 막대한 비용을 투입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이전 부지에 공동물류센터가 설립될 예정이고 중도매인들의 영업력, 현 유통시스템을 고려할 때 굳이 현 부지에서 시설을 새로 만들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구리도매시장 유통인들에게 확인한 결과 관리조직인 구리농수산물공사가 산물류 전문마켓과 소분·가공센터 신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매시장법인, 중도매인들의 요구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이 아님에도 시설재배치, 교통역량평가에 필요한 자금조차 도매법인에서 거출됐다. 여기에 공사는 도매시장법인들은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상태였지만 도매법인이 투자를 확정한 것처럼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3년 정도 후면 현 부지를 떠나야 하는데 도매법인들이 투자를 하고 중도매인들이 불필요한 시설 사용료를 낼 이유가 없다.

구리농수산물공사는 도매법인이 투자하지 않을 경우 다른 방법을 찾겠다고 관계자들에게 설명했는데 이미 배포된 보도자료에 대한 정정보도는 없었다. 결국 구리농수산물공사가 사업주체가 되고 유통인들이 따라가는 구조가 돼 버린 것이다.

구리도매시장 유통인들은 공사가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던 강압적 사업추진이라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신축 시설을 이용할 경우 매년 법인마다 수 억 원의 사용료를 내야 하며 중도매인들도 이보다 적지만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공사의 수익창출을 위한 사업에 불과하다고 지적한다.

시에서 이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조속하게 추진할 의사를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시책과 다른 이 사업을 왜 추진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구리농수산물공사가 관리조직으로서의 역할에만 매진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