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소득증대 ‘앞장’ 공로…정부산업포장 ‘영예’


의성마늘목장 공동브랜드 활성화와

의성마늘소 덕향 판매점 준공

[농수축산신문=장인식 기자]

 

올해 농협중앙회 창립 59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정부산업포장을 수상한 이상문 의성축협 조합장을 만나봤다.

이상문 조합장은 2004년 제 14대 의성축산업협동조합 조합장으로 선출돼 탁월한 지도력과 행정력을 통해 조합사업을 꾸준히 성장시켜 왔으며 지자체와의 협력으로 양축농가의 소득증진과 축산물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해 왔다.

이 조합장은 그 동안 사명감을 가지고 묵묵히 앞만 보고 달려왔는데 뜻밖의 산업포장을 받게 돼 생애 큰 영광이라며 오히려 지나왔던 일들을 뒤돌아보며 부족했던 점을 반성하고 새로운 각오로 더 큰 봉사를 할 수 있도록 다짐하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지금까지 축산업과 조합원을 위해 조사료 전문단지 3개소를 운영하면서 양질의 국산 조사료 생산을 통한 사료자급률 향상과 농가 이용활성화로 조사료 산업경쟁력 강화에 힘을 쓰고 있으며 조합의 간접지원으로 약 1억 원 이상의 농업인의 경영비 절감 효과를 창출, 경종농가는 물론 축산농가의 경영안정과 소득증대 도모와 국내 조사료 자급률 확대에 기여했다.

또 재배단지를 집단화, 규모화, 전문화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축산인들의 호응도가 높아 매년 지자체 협력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있으며 조사료 창고를 건축, 양질의 조사료를 적기에 공급함으로써 축산인의 실익증진과 권익향상에 힘써왔다.

가축전염병 유입 근절을 위해 소규모 축산농가, 축사 밀집지역에 대해 상시적으로 소독을 지원, ASF(아프리카돼지열병), AI(조류인플루엔자), 구제역 등 악성 가축전염병 유입과 확산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안전방역체계 구축을 위한 공동방제단 4개 반을 운영해 올해까지 6년 연속 악성가축전염병 유입이 없는 청정지역을 선도하고 있다.

축산인 조합원이 염원해 왔던 가축경매시장을 2013년도에 개장해 매월 두 차례 경매했으나 현재는 매주 경매에 약 1000여 마리 가량이 매월 출하되면서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로 가축경매시장 활성화와 축산 농가의 불편을 해소하고 유통개선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문전거래 대비 마리당 30~50만 원 이상 농가소득에 기여함은 물론 고 능력우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고 번식기반을 확보하는 긍정적 효과도 거뒀다.

전국에 알려진 지역 특산품인 의성마늘을 이용한 의성마늘목장이란 공동브랜드를 구축해 의성마늘소’ ‘의성마늘포크’ ‘의성마늘란등 브랜드사업 활성화로 축산농가의 생산량과 소득증대에 기여함과 동시에 의성마늘소, 마늘포크를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수도권에 공급해 지역 축산물 유통에 일익을 담당했다.

특히 올해는 조합원이 염원해 오던 한우프라자 의성마늘소 덕향을 준공 개점해 마늘소 소비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2012년 고품질 축산물 생산의 길잡이라 할 수 있는 농협 TMR공장 설립의 중추적 역할로 가축의 성장을 촉진, 고급육생산과 판매확대의 기반을 마련했고 경상북도 대표 한우브랜드인 참품한우의 초장기 설립에 경북도내 전체 지역축협이 광역브랜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선도적으로 주도했으며 한우농가의 안정적 소득증대와 소고기 소비자 신인도 향상에 앞장서 왔다.

축산인 조합원의 복지 증진 일환으로 가축재해보험과 농업인안전보험 지원으로 농축산인이 안정적으로 양축사업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취약계층 농가 건강검진 지원사업 확대실시, 지역의 인재양성과 양축농가 자녀 교육비 경감을 위한 지속적인 장학 사업 등 실익지원도 꾸준히 늘리고 있다.

2009년 동물병원을 개점해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과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견제와 가격경쟁, 품질향상으로 축산농가의 생산비 절감과 편의제공에 노력했다.

나눔축산운동 실천으로 축산농가와 축산업에 대한 우호적 인식을 확대해 협동조합의 사회적 역할 강화는 물론 축산인 조합원의 소득증대와 농업·농촌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 조합장은 “‘의성마늘소 프라자 덕향의 준공·성공적 운영과 내년에는 번식우 생산기지 구축을 위한 생축사업장을 운영해 명실상부한 경제사업 중심의 의성축협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의성군 금성면장, 국민건강보험의성지사장, 범죄예방위원회 회장, 농협중앙회 이사 등을 역임하고 20045월부터 현재까지 의성축협 조합장과 올해 4월부터 전국축협운영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