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농림축산식품부 예산이 162856억 원으로 확정됐다. 이 중 축산국 예산은 전체 예산 중 약 6.6%에 해당하는 17034200만 원이 편성됐다.

축산업계는 이미 오래전부터 친환경 축산환경 조성에 대한 국민적, 시대적 요구를 받아오면서 자원순환농업 확대, 가축분뇨 자원화의 활성화, 축산 악취 저감, 수질오염 방지 등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악취방지법’, 각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개정을 통한 가축사육제한구역 확대 등 갈수록 축산업계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법, 지자체 조례 개정이 이뤄지면서 이제는 환경 개선의 결과물을 보여줘야 하는 시기가 다가왔다.

이러한 가운데 내년도 가축분뇨처리지원사업에 쓰일 예산이 11031800만 원으로 올해 예산 10125600만 원 보다 8.9% 늘어나면서 환경 규제 대응에 대한 정부의 강한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축산업계는 바야흐로 냄새와의 전쟁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보다 더 치밀하게 준비해야 할 때가 왔다. 이제는 확산되고 있는 안티축산여론에 대해 아프겠지만 사실을 직시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적극적이고 솔직한 대안을 제시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위기를 극복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 확보와 함께 국내산 축산물의 안정적인 소비를 도모하며 나아가 자급률 제고 효과까지 이끌어 내야 지속가능한 축산업 생태계가 마련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축산업은 우리나라의 식량안보를 위해서 절대 붕괴돼서는 안 될 산업이고 무작정 비난받아서도 안 되며,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자리해 국민의 축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

내년에는 정부 예산 증액과 다양한 정책에 발맞춰 환경 규제 대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축산업계를 기대해본다.

키워드

#축산 #환경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