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유일의 콩기름 전문가 과정
- 식품 산업 종사자의 전문성 및 관련 직무 역량 제고

지난해 8월 이형석 미국대두협회 한국대표가 소이오일마스터에게 인증서와 배지를 수여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이형석 미국대두협회 한국대표가 소이오일마스터에게 인증서와 배지를 수여하고 있다.

미국대두협회(U.S. Soybean Export Council, USSEC)에서 국내 식품 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1 소이오일마스터 프로그램참가자를 모집한다.

소이오일마스터 프로그램은 2018년 미국 농무부(USDA)와 미국 콩 산업을 대표하는 비영리 법인인 미국대두협회가 함께 개설한 무료 교육과정이다. 국내 식품 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다른 식용 유지 대비 콩기름의 가치를 영양학적, 경제적, 식품 가공성 측면에서 다양하게 살펴보고 공유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과 대만에서도 열리고 있는 본 프로그램은 국내에서 올해로 네 번째 진행되고 있으며, 프로그램 이수를 하고 인증 시험을 통과하면 콩 산업 최고의 라이선스인 소이오일마스터자격을 받을 수 있다.

매년 80명에서 90명 사이 배출되고 있는 소이오일마스터들에는 인증서 제공과 콩기름 시황과 기술 정보를 꾸준하게 공유, 매 기수 내 15명 내외를 선발해 미국 콩 산업 견학 기회를 제공해 왔다. 지난해에는 코로나 확산으로 미국 산업 견학이 잠정 연기됐으나 코로나 확산 추이를 보고 이후 재개될 예정이다.

올해는 지난 4일부터 오는 430일까지 식품 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공식 홈페이지(https://ussoybean.kr)에서 받는다. 교육은 참가자 모두에게 무료로 진행되며 지난해부터 전 강의를 온라인으로 전환해 진행하고 있고 인증 시험 역시 온라인 시험으로 치러진다. 교육 이수 후 인증 시험은 520일에 치르고 합격자를 대상으로 624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수료식이 있을 예정이다.

실제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식품 업계 종사자에 따르면 소이오일마스터 과정을 통해 콩기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전문성이 크게 향상됐으며 생산부터 사후 관리까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시스템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또한 식품 업계에서의 직무 이해의 폭이 확대되고 자신감이 생겼다고 후기를 전했다.

프로그램 신청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https://ussoybean.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에 관한 문의는 소이 오일 마스터카카오톡 채널 또는 전화(02-720-8757)로 가능하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