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호동 기자]

 

마켓컬리가 2030년까지 자사에서 판매하는 모든 식용란을 케이지프리 방식으로 사육된 닭에서 생산되는 동물복지 계란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다.

마켓컬리는 지난달 29일 향후 10년 내에 판매하는 모든 식용란을 케이지프리 방식으로 사육된 닭에게서 생산되는 동물복지 계란으로 교체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2026년까지 동물복지 계란의 비중을 80% 이상으로 높인 뒤 최종적으로 2030년에는 100%에 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켓컬리는 창사 이래 지금까지 생산자와 소비자를 위해 가치 있는 상품을 만들어 지속가능한 유통을 모색하겠다는 가치를 바탕으로 동물복지 계란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판매해왔다.

실제로 국내 동물복지 농장의 비중이 전체의 3% 대에 그치는 상황에서도 마켓컬리가 판매 중인 식용란 중 동물복지 계란 비중은 현재 66%에 달하며, 판매량 기준으로 살펴보면 약 70%(지난해 기준) 수준이다. 이는 다른 온라인 유통사들의 동물복지 계란 비중이 18%에서 26%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에 비해 2~3배가 넘는 비중이다.

마켓컬리는 향후 식용란 시장이 장기적으로 100% 케이지프리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에 책임감을 갖고 정부 규제 등을 통해서가 아닌 자발적인 판단 아래 케이지프리 전환을 선택하게 됐으며 이러한 목표 달성과 케이지프리에 대한 원활한 협의 그리고 진행상황 점검 등을 위해 생산자, 공급사 등과 함께 케이지프리 협의체를 운영할 예정이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협의체 운영을 통해 동물복지 농장과 상생할 수 있는 유통구조를 만들고, 업계 전체가 이러한 방향에 공감할 수 있도록 심도 깊은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라며 특히 10년이라는 시간을 두고 케이지프리에 접근할 예정인 만큼 생산자, 공급사와 향후 꾸준한 협의를 바탕으로 동물복지 계란과 관련 상품의 미래 가능성을 알리고,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건강한 계란을 선보이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