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현장 희망 사업 예산 확보에 ‘주력’

[농수축산신문=정진규 기자]

후계 농업인 양성 등
시급한 과제 대안 마련과
농업발전 위해 발로 뛸 것

박영철 강원도농업인단체총연합회 부회장

강원도 농업·농촌 발전과 농업인 권익보호, 소득증진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농민이 직접 농정에 참여하는 농민 참여 예산제로 공감·협치 농정 구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신농정 거버넌스를 통한 농정실현, 농업인의 현장 희망 사업 예산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박영철 강원도농업인단체총연합회 부회장은 40년 가까이 농업에 종사해 온 농업인이자 경종농업과 축산업을 함께 경영해 온 복합농으로 농업인과 농업인단체가 크게는 경종농가와 축산농가, 작게는 품목별 농업으로 나뉘어 한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각자의 농업에 이득만을 위해 결집하지 못하는 부분을 안타까워하며, ‘농업이라는 이름하에 하나가 될 수 있는 농업인단체또는 농업인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박 부회장은 품목별 농민의 어려움이 무엇인지 농업인단체에 참여하고 있는 품목별 이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 선후대소의 하나의 안을 만들어 행정에 농업인의 어려움을 관철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농업인구가 급속도로 줄고 있다며, 후계 농업인이 없음을 굉장히 안타까워 했다.

후계 농업인 양성을 위해 국가 차원의 현실적이고 적극적인 대안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이 부분을 농업인과 농민단체가 함께 고민하고 방법을 찾아가야 할 때입니다. 청년농업인 육성 시책 확대, 여성농업인 참여 확대, 외국인 근로자 도입 확대 등 시급하게 해결해 나아가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행정은 탁상공론만 할 것이 아니라 농업분야의 시급한 부분을 찾아 대안을 마련,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해야 합니다.”

박 부회장은 국민의 먹거리를 생산하는 농업인들의 생활 안정이야말로 국가의 당연한 책무 중 하나라고 강조하며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농업인들은 생활비, 자녀학비, 영농철 농자재비, 인건비 등을 은행에서 대출해 쓰고 있습니다. 이런 농업인들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금융권 부채에 대한 이자 부담을 줄이고 농가 소득 안정을 위해 대출 이자와 대행 수수료를 지급하는 제도를 도입해야 합니다. 아울러 농민 생활안정과 지속적인 농업을 위해 우리 지역에서 시행하는 농민수당을 확대하고 신농정거버넌스를 통한 농정실현, 현장희망 사업 예산 확보와 농민이 직접 농정에 참여하는 농민 참여 예산제로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소득 창출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밖에도 박 부회장은 가축분뇨 이용활성화에 따른 자원화 조직체(공동처리장) 결성에 있어 먼저 경종농가와 축산농가의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미래지향적 농업 재편과 스마트농업 체계 구축을 위해 스마트팜 시설과 스마트 농정 활성화를 위한 농정교육, 안정적인 판매시장 확보를 위한 지역 내 군부대, 공공기관 등과의 지역 농산물 공급 확대 방안도 시급하게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부회장은 전 춘천시농산물품목연합회장과 현 전국한우협회 강원도지회장, 강원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강원도 신농정거버넌스 위원 등을 맡고 있다. 그는 소비자와 함께하는 농업을 무엇보다 강조하며 이를 통한 이득에 있어 사회에 환원하는 일도 몸소 실천하는 인물로 지난 8일에는 강원도 사회복지협의회로부터 지역사회 복지증진과 소외이웃 복지서비스 향상에 크게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한 마음을 담은 감사패를 전달 받았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