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괭이 탈출장치 사용에 적극 동참해 주세요

국립수산과학원(NIFS)은 우리나라 해양보호생물 중 하나인 상괭이를 보호하기 위해 해양포유류 혼획저감장치에 관한 고시를 제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고시에는 해양포유류 혼획저감장치의 규격과 설치 방법, 사용기간과 적용 어업 등을 규정하고 있다. 고시 전문은 국립수산과학원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리플릿도 제작해 어업현장에 배포할 예정이다.

상괭이는 해양수산부가 2016년부터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해 보호되고 있는 멸종위기종이다. 미국은 상괭이, 고래 등 해양포유류를 보호하기 위하여 1972해양포유류보호법을 시행하고 지난 2017년에는 미국으로 수산물을 수출하는 국가에도 동일한 보호 조치를 요구하면서 관련규정을 개정한 바 있다.

해양포유류 혼획저감장치는 의도하지않게 어구에 들어온 상괭이가 빠져나가게 하는 장치로 상괭이를 탈출구로 이끄는 유도망과 상괭이가 빠져나가는 통로인 탈출구로 구성돼 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2016년부터 해양포유류 혼획저감장치 개발에 착수해 지난해에 어업현장에서의 시험조업 등 기초적인 연구를 완료했으며 해양수산부는 연구결과를 반영, 혼획저감장치의 보급을 위한 근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수산업법 시행령을 개정했다. 따라서 이번 고시 제정으로 어업 현장에서 혼획저감장치가 널리 보급되면 안강망에 의한 상괭이의 사망사고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대미 수산물 수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완현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이번 고시 제정과 더불어 어업현장에서 적극 협조해 해양포유류 혼획저감장치가 널리 보급되면 많은 상괭이를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우리 어업인들이 해양포유류도 적극 보호하면서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계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