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송형근 기자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는 지난달 29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한우문화의 르네상스를 열기 위한 한우문화 정립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농협 축산경제는 2019년 하반기부터 한우국을 중심으로 한우농가와 소비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한우문화 콘텐츠를 개발해 중·장기적인 한우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소비자들에게 한우는 특별한 날에 먹는 음식’, ‘귀한 손님에게 대접하는 음식등 명품 소고기로 고급화 이미지를 갖추고 있다. 동시에 수입 소고기보다 비싸기 때문에 자주 먹기 어려운 음식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이어지는 가운데에서도 한우 가격은 꾸준히 고공행진을 이어왔고 가격이 좋으니 농가의 입식의향 또한 높아지면서 올해 한우 사육마릿수는 328만 마리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제적 성장을 이뤄가면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소득 수준도 높아졌고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소고기 수요 또한 함께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국내 소고기 자급률은 37.2%를 기록할 정도로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

결국 수입 소고기에 맞서 자급률을 지켜나가야 진정한 한우농가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통한 한우문화의 르네상스를 열 수 있는 것이다.

농협 축산경제는 이러한 역사적 사명감을 갖고 한우의 명확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다큐멘터리 제작 등의 지식화 전략, 소비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한 케이(K)-한우 페스티벌, 명품한우 선발 경진대회 등의 이슈화 전략으로 고기, 그 이상의 것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을 밝혔다.

올 한 해 동안 대중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한우문화 활성화 과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농협 축산경제의 행보를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