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정부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을 같게 만든다는 목표를 세우고 ‘2050 탄소 중립’ 실행전략을 최근 공표했다.

이와 관련해 본지는 지난 6일 국회 어기구 의원(더불어민주, 당진), 이규민 의원(더불어민주, 안성) 주최로 ‘2050 탄소 중립 실천, 축산분야 신재생에너지 확대방안 논의’ 국회 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좌담회는 정부의 탄소 중립 방침에 맞춰 축산업계가 적극적으로 탄소 중립 방안을 고민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이날 좌담회는 전문가들의 활발한 논의와 대안 제시 등이 이뤄져 탄소 중립을 바라보는 축산업계의 시각이 상당히 앞서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김진열 농협 친환경축산조합장협의회장(군위축협조합장)과 이기홍 친환경자연순환농업협회장(대한한돈협회부회장)은 한 해 국가 전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7억2760만 톤이고 이 가운데 농업분야의 배출량이 2.9%인 2120만 톤이며, 축산분야 배출량은 940만 톤이라고 밝혔다.

세부적으로 장내발효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450만 톤, 가축분뇨 처리는 490만 톤인 상황에서 축산업이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가축분뇨 적정처리가 매우 중요하다는데 입장을 같이했다. 이처럼 축산 현장에서 가축분뇨 바이오가스와 고체연료화를 통한 탄소 저감에 노력하고 있다는 점과 장내 발효 등 탄소 저감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축산분야에서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는 데 있어 국회 전문가 좌담회에서 언급된 것처럼 여러 걸림돌이 산재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실제로 논산계룡축협 자연순환농업센터측에서 밝혔듯이 하루 280톤의 가축분뇨 등을 처리하면서 바이오가스 원료로 가축분뇨 110톤, 음식물류폐기물 30톤, 농림축산부산물 10톤 등 150톤을 처리하는 환경부 소관의 가축분뇨 지역단위통합관리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발전손익의 경우 지난해 2억9900만원의 적자를 시현하는 등 갈수록 적자 규모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현장의 어려움과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선 가축분뇨 바이오가스화 시설 설치와 지속 가능한 경영 지원이 필요한 것은 물론 가축분뇨 재생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바이오가스 소화액 처리를 위한 정책 마련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 개편이 통상 3년마다 이뤄져 당초 다음달 개편될 예정이었으나 소관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의 연구용역결과에 따라 연내 개편으로 순연된 가운데 발전 전력 매전 시 영향을 주는 REC를 가축분뇨의 경우 기존 1.0에서 적정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는 업계의 지적도 REC 가중치 개편시 충분히 반영될 필요가 있다.

최근 바이오가스 기술의 세계적인 수준을 취재해 보면 독일, 덴마크 등이 플랜트 운영의 효율성 제고, 즉 경제성 최적화에서 차별점을 두고 이를 더욱 부각시키는 방향으로 기술이 진보하고 있다고 한다.

이를 감안해 우리가 참고할 만한 최신 기술을 살펴보고 국내 상황에 적합한 모델을 만드는 노력을 정부와 민간이 함께 해 나가야 할 것이다.

2050 탄소 중립 실천은 축산분야가 솔선수범해 타 분야보다 앞장서길 바라며, 바이오 플랜트의 효율성 극대화와 함께 REC 개편 등을 통해 더욱 앞서갈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